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서울시, 2019 우리 여행 GOGO 페스티벌, 떠나자!더 좋은 대한민국으로!

  • 입력 2019.09.15 13:38
  • 댓글 0

- ‘2019 우리 여행 GOGO 페스티벌’ 9.18(수)~19(목) 서울광장에서 개최
- 한·일 갈등 심화로 침체 우려되는 국내 관광시장 활성화 위해 국내여행 박람회 개최
- 국내여행사·지자체 여행 홍보전, 평화관광 특별전, 지역 농수산물 판매전 등 140여개 부스 운영, 식도락 여행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
- 18(수)에는 DMZ 평화지역 10개 지자체와 MOU 체결,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상생협력
- 최근 어려움 겪는 여행업계와 지역 농가 지원 통해 국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불거진 국내 일본여행 불매운동바람이 여전히 거세다. 이로 인한 여파로 패키지 관광상품의 예약률은 급감(8~9월 예약률이 전년 대비 84.9% 감소(8.15.기준))하여 아웃바운드 시장이 위축되고 있으며, 일본 관광객의 방한 관광객 감소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등 인바운드 관광시장도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서울시가 여행업계의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국내 여행사 등이 한 자리에 모이는 관광 박람회를 준비했다. 여행객들의 발길을 국내로 돌려 국내여행을 활성화하고, 관광업계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2019 우리여행 GOGO 페스티벌은 오는 9.18()~19() 양일간, 10시부터 18시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140여개의 각종 홍보 및 체험부스가 마련되는 이번 ‘2019 우리여행 GOGO 페스티벌은 크게 국내여행 홍보전, 평화관광 특별전, 지역 농수산물 판매전 등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국내여행 홍보전

먼저, ‘국내여행 홍보전은 여행하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지역의 대표 명소와 축제 등 국내 여행 상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들로 구성된다. 지방자치단체 홍보부스, 국내여행사의 여행상품 홍보부스, 마을관광 홍보부스, 국내여행 홍보관 등으로 구성하여 국내관광 활성화와 지역상생에 기여할 계획이다.(참여 지자체는 추후 변동될 수 있음)

지방자치단체 홍보부스에는 부산광역시인천광역시·대전광역시·광주광역시강원도·전라북도·경상북도·제주도 등 8개 광역단체와 전주시·여수시·순천시진주시·거제시삼척시·완도군·괴산군·구례군·성주군·함양군·고성군(경남) 12개의 기초단체가 참여해 해당 지역의 명소와 축제 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마을관광(공정관광) 홍보부스는 마포구구로구영등포구 등의 서울시 자치구 및 마을관광(공정관광) 단체가 참여해 지역의 특색 있는 마을여행 사업을 홍보한다.

국내여행사 여행상품 홍보부스에서는 15개 내외의 국내여행사가 참여, 다양한 국내여행 상품정보를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평화관광 홍보관

‘919 평화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의 의미를 담은 특별한 평화관광 홍보관도 준비했다. 특히 9.18() 서울시와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DMZ 평화지역 10개 지자체(옹진군강화군김포시파주시연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고성군)가 참여해, 각 지역의 평화관광을 홍보하고, 특산물도 전시, 판매하여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의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DMZ 평화지역 10개 지자체를 대표하는 관광지와 대표 먹거리를 소개하는 평화관광 사진전이 진행된다. 강화군 평화전망대, 파주시 임진각, 화천군 평화의 댐, 고성군 통일전망대 등 평화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와 함께 해당 지역의 맛을 대표하는 향토음식도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여행의 맛부스에서는 전국 각지의 전통음식을 시식해볼 수 있고 조선시대 궁중의 다과과식 만들기(서울), 향토떡 꽃산병(충청도) 등 향토음식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도 진행한다.

◆지역 농수산물 판매전

서울광장 서편에서는 지역 우수 농수특산물을 직거래로 판매하는 지역 농수산물 판매전이 개최된다. 대일수출이 많은 김, 다시마, 김치류 등 일본수출규제 지속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농수산물, 풍년농산물을 포함하여 약 40여개의 부스가 운영된다.

각 지자체가 추천하는 농가들로 구성된 이번 농수산물 판매전에서는 사과, 마늘, 굴비 등 생산자가 직접 판매하여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을 시중가에 비해 10~30%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DMZ 평화지역 10개 지자체와 서울시 간 MOU 체결

서울시는 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를 접하고 있는 DMZ 평화지역 10개 시군과 평화관광 상생협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나간다. 서울시는 9.18(),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옹진군강화군김포시파주시연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고성군 등 10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을 다짐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화관광 활성화를 서울시와 DMZ 평화지역 시군 간 교류 협력 강화 서울시와 DMZ 평화지역 시군 간 평화관광 공동 프로그램 개발 및 추진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공동 홍보 및 마케팅 그 외 평화관광을 위해 공동 협력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협력

협약식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DMZ 평화지역 10개 지자체장이 각 시군을 대표하는 평화관광 사진을 먼저 관람한 뒤, 협약서에 서명하고 한반도 모양의 꽃 조형물에 평화를 상징하는 데이지 꽃을 꽂아 평화의 꽃길을 완성하는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서, 서울광장에서 진행 중인 ‘2019 우리 여행 GOGO 페스티벌에 참여해 지자체별 홍보부스를 둘러보는 것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박람회는 일본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여행업계와 농수산물 생산업계 등에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한 자리라면서, “국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가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행사장에 찾아주셔서 국내여행 상품과 DMZ 평화관광 상품, 지자체 지역 명소 등을 둘러보시고 올 가을여행을 계획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