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서울시, 9.16~22 ‘서울 차 없는 주간’…자가용 자제, 대중교통 이용 권장 행사‧캠페인

  • 입력 2019.09.15 13:38
  • 댓글 0

- 22일(일)은 '서울 차 없는 날'…세종대로 1.1km 구간 보행자 천국
- 쇠사슬‧자물쇠 잠긴 자동차 조형물 전시, 18일 시‧산하기관‧구 부설주차장 전면 폐쇄
- 22일 7시~20시 무동력 및 친환경 체험, 전시, 버스킹 등 휴식‧놀이 풍성
- 환경 뮤지컬 ‘분리수거’ 공연, 폐현수막 활용 패션쇼, 플래시몹 등 환경문화제
- 티머니복지재단과 대중교통 인증샷 600명에 1만원 권 교통카드 지급 이벤트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서울의 도심 세종대로와 덕수궁길 일대가 하루 동안 차 없는 거리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오는 9.22()서울 차 없는 날 2019로 정하고, 9.16()~22() ‘서울 차 없는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차 없는 주간의 주제는 시민이 걷는다, 서울이 숨쉰다!-함께해요~녹색교통지역이다. 이 기간(9.16~9.22)에는 승용차 이용 자제를 권장하고, 차 없는 날인 22일은 세종대로 일대에 차 없는 거리가 조성된다.

차 없는 날은 1997년 프랑스 항구도시인 라로쉐에서 도심에서 자가용을 타지 맙시다(In Town Without My Car !)’라는 시민운동으로 시작해 전 세계 47개국 2천여 도시에서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도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서울 차 없는 날주간을 설정운영하고 있다.

올해 서울 차 없는 날행사는 세계 차 없는 날인 922일에 행사를 개최한다.

◆9.16.~9.22. ‘서울 차 없는 주간운영, 상징조형물 전시, 홍보‧캠페인 전개

서울시는 차 없는 주간(9.16~9.22)에 온실가스 감축 및 차량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적극 이용하자는 캠페인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먼저, 916일에는 서울시청 신청사 서편에 서울 차 없는 날상징조형물을 설치해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해 맑은 하늘을 만들어 나가자는 강한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한다 조형물은 차가 쇠사슬과 자물쇠에 잠겨있는 형태로 차를 (운행하지 않고 문을) 잠그면 녹색도시가 열린다의미를 담고 있으며 서울 차 없는 주간에 설치전시한다.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등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조직위원회는 차 없는 주간에 횡단보도 펼침막 캠페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시민조직위는 지난 92() 서울광장에서 서울 차 없는 날 선포식을 개최하여 길거리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으며 차 없는 주간에는 광화문, 시청주변 주요 사거리에서 집중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차 없는 주간 동안 소속 직원 및 산하기관에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918()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자치구 부설주차장을 전면 폐쇄, 장애인, 국가유공상이자, 보도용차량, 긴급차량을 제외하고는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다.

특히 올해는 매월 넷째 주 수요일에 실시하는 대중교통이용의 날을 차 없는 주간 918() 연계해 실시함으로써 시민불편을 줄이고 행사 간 시너지 효과도 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티머니복지재단과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차 없는 주간(9.16~21)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서울 차 없는 날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대중교통 이용 인증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600명에게 추첨을 통해 티머니카드 1만원 권을 지급한다. ( 당첨된 티머니 카드는 922일 서울 차 없는 날 행사장에서 수령)

◆9. 22. 세종대로에서 환경관련 다양한 퍼포먼스, 체험 프로그램 구성·운영

서울 차 없는 날당일인 22()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세종대로 (광화문~서울광장) 및 덕수궁길(대한문~월곡문로터리) 일대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된다.

차 없는 거리가 운영되는 시간에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종로 동서방향 차로는 정상운영)

주요 행사가 이루어지는 세종대로 일대는 오전 7~오후 8, 시민거북이마라톤이 진행되는 덕수궁길~덕수초~동화면세점~청계광장~광교사거리는 오전 1130~오후 1시 교통통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다만, 시민거북이마라톤 구간중 덕수궁길 일부(대한문~월곡문로터리) 구간은 하루종일(07:00~18:00) 차량을 통제하여 편안하게 걷는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시민걷기, 기념식, 도로다이어트 시연·체험, 시민거북이마라톤, 환경문화제, 각종 무대공연, 40여개 체험부스 운영 등 다채로운 행사를 구성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가족 모두가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에너지수호천사단 200여명 및 자치구 환경단체 900여명과 함께 올해부터 시행되는 녹색교통지역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녹색교통지역 도로 다이어트 시연 및 체험존 구성, 시민거북이마라톤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922일 오전 10부터 각 자치구 시민실천단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시청을 중심으로 사방(···)에서 걸어서 행사장에 모이는 차 없는 세종대로에서 모이자! 시민걷기행사를 진행한다.

걷기 행사 참여자들은 출발지점별, 단체별 특성에 맞게 모자나 옷을 맞춰입고, 동쪽(청계천 삼일교), 서쪽(농업박물관), 남쪽(남산 백범광장 공원), 북쪽(광화문 앞)에서부터 기념식장까지 걸으면서 시민이 걷는다. 서울시 숨쉰다.! 함께해요~녹색교통지역을 메인 슬로건으로 단체 특성에 맞는 환경 캠페인 활동도 펼친다.

한편, 시청 신청사 서편 도로에서 진행되는 서울 차 없는 날 2019’ 기념식에는 강태웅 행정1부시장, 윤정숙 녹색서울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EU 대표부 대사, 유동균 마포구청장,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다.

기념식이 끝나면 20여개의 플랜트박스가 설치된 녹색교통지역 도로다이어트시연공간에서 시민대표들이 녹색교통을 상징하는 푸른 화초를 심어 완성한 후 다함께 밀고 이동해 도로다이어트 체험존을 완성시킨다.

도로다이어트 체험존에는 4개 차선이 쉼터, 보행로, 자전거도로, 노상주차장으로 꾸며진다. 강태웅 행정1부시장과 EU대사, 자치구대표, 에너지수호천사단은 공간분리대 역할을 하는 플랜트 박스를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 사이로 밀어 체험존을 완성할 계획이다.

또한, 922일 차 없는 날에도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특별 이벤트가 진행된다.

시민거북이마라톤(걷기) 참여자 중 4개 주요지점 미션을 완수한 시민대상 티머니 카드를 제공하며(선착순 1200, 1만원권) 당일 지급한다.

차 없는 주간(9.16~9.21) 대중교통이용 당첨자 및 시민 거북이마라톤 미션수행자로 당일 수령한 티머니를 이용하여 귀가하면 400명을 선정, 기프티 콘을 추가로 증정한다.

서울시는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된 세종대로 1.1km 구간을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다양한 놀이, 체험, 휴식 공간으로 조성한다. 특히, 올해 확대된 덕수궁 일부 구간은 시민들이 덕수궁 돌담길을 걸으면서 가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조용한 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무동력 광장(광화문~세종대로사거리) : 무동력 체험·활동공간으로 꾸며져 퍼스널 스마트모빌리티 체험, 스케이트보드 체험, 길거리 체육관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친환경 광장(세종대로사거리~시의회) : 친환경 전시·체험 공간 및 어린이·청소년 체험 공간으로 꾸며져 전기·수소차 전시 및 체험, 어린이 교통경찰 체험, 청소년 댄스 음악 경연대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녹색교통 광장(시의회~시청광장) : 녹색교통문화 진흥을 위한 구역으로 도로다이어트체험존 운영되고 어린이밸런스바이크대회가 열리며 시·자치구 정책 홍보 부스도 운영된다. 기념식이 끝난 무대에서는 자치구 시민대표가 공연을 하는 환경문화제가 열려 축제에 볼거리를 더할 예정이다.

덕수궁길(대한문~월곡문로터리) : 시민 자유 공간으로 구성되어 시민들은 버스킹 등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다.

올해 서울 차 없는 날 행사는 자치구 환경단체들이 직접 참여해 공연하는 환경문화제로 마무리된다. 1530분 드럼, 건반, 첼로 앙상블 공연을 시작으로 레미제라블을 각색한 환경 뮤지컬 분리수거공연, 환경을 주제로 한 자치구 환경단체의 5분 발언, 뮤지컬, 폐현수막을 활용한 패션쇼, 플래시몹 등 이색공연들이 무대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환경뮤지컬 분리수거레미제라블을 각색한 것으로, 시민들이 쓰레기를 마구 버려서 벌을 받은 죄수들을 분리수거를 통해 구한다는 내용이다. 공연 중 시민들과 함께 진행되는 환경퀴즈시간을 마련해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환경문화제 주 공연단인 용산어울림은 미세먼지 대응 수칙을 춤으로 표현하며, 강북시민실천단에서는 폐현수막을 활용한 옷을 입고 패션쇼를 하고, 금천 서울의약속실천시민단에서는 맘마미아를 각색한 환경 뮤지컬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 역시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친환경 행사로 진행된다. 다회용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수돗물 카페차 및 전국체전 홍보 커피트럭을 운영할 예정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시민들은 개인 물병 또는 텀블러 등을 준비하는 것이 편리하다.

김의승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올해 서울 차 없는 날 행사는 녹색교통지역 시행에 따라 차 없는 거리를 확대하고, 시민들이 마음껏 걷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시민들께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차 없는 날 행사에 많이 참여해주시고, 앞으로도 기후변화대응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교통문화에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