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온라인 제안-오프라인 토론…이번 주말 '서울광장' 대규모 공론장 변신

  • 입력 2019.09.16 13:31
  • 댓글 0

- 서울시, 9.20~21 ‘언제 어디서나, 민주주의 서울’ 주제 「2019 함께서울 정책박람회」
- 온라인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제안된 의견 중 공감 많은 주제 중심 5개 공론장 운영
- 시정 생중계 ‘유튜버 열전’, 잔디광장 캠핑장 토론 ‘서울 속 정책캠핑’ 등 프로그램
- 올 12월 공론장서 제안된 의견 서울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공유 ‘포스트 정책박람회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이번 주 금토요일(9.20~21) ‘서울광장이 시민이 온라인을 통해 제안한 정책을 오프라인에서 토론하는 대규모 공론장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언제 어디서나, 민주주의 서울을 주제로 서울광장에서 2019 함께서울 정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시민의 참여로 이뤄지는 대규모 정책토론축제다. 스웨덴의 이색 정치토론축제인 알메달렌 정치박람회를 서울에 맞게 도입해 올해 8회째를 맞았다.

서울시는 올해 정책박람회를 온라인 민주주의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democrasy.seoul.go.kr)>과 연계해 새롭게 구성했다. 그동안 현장에서 수기 방식으로 제안접수가 이뤄졌다면, 이번 박람회에선 온라인 <민주주의 서울>에 접수된 의견 중 공감 혹은 의견이 많았던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5개 공론장을 운영한다. 각 공론장은 100명 정도씩 참여할 수 있는 규모로 운영한다.

다만, 현장에서도 추가적인 제안이 들어오는 경우 시민들이 민주주의 서울에 올릴 수 있도록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5개 공론장별 토론 주제는 나도 서울시 정책제안가 미세먼지 시즌제 시민 대토론회 2019 시정 협치 공론 공유의 장 마을과 민주주의 공론 서울시민숙의예산 톡!!!이다.

예컨대, ‘나도 서울시 정책제안가공론장에서는 어린이청소년들이 권리를 주제로 토론한다. 또 한편에선 금년 12월 추진 예정인 미세먼지 시즌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의 장이 마련된다. 이밖에도 협치, 마을공동체, 올해 최초로 도입한 서울시민숙의예산에 관한 토론이 진행된다.

나도 서울시 정책제안가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함께 하는 공론장이다. 박람회 현장에서 어린이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해 놀권리를 주제로 토론하고, 이를 통해 발전시킨 제안을 시민제안 플랫폼인 민주주의 서울에 올리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미세먼지 시즌제 시민 대토론회 : 민주주의 서울에서 시민제안 참여도가 높은 환경 분야 공론장으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논의한다. 금년 12월 추진 예정인 미세먼지 시즌제 도입을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서울시 추진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장이다.

2019 시정 협치 공론 공유의 장 : 노래하듯 춤추듯 공론하는 민주주의 서울을 주제로 6개 시민 단체가 참여해 총 6개 정책을 발제제안한다.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학교밖배움터 안전망 구축 서울시 문화재 및 미래유산의 보존 및 활용방안 느린학습자를 위한 시끄러운 도서관 조성 운영 2019시정협치 놀이터활성화 사업 지속가능한 도시숲 관리를 위한 민관협력문화 조성 영유아 연령에 맞는 건강한 발달 위한 지역 맞춤형 조기개입체계구축이다. 토론 결과는 민주주의 서울에 제안해 오프라인 공론을 온라인 민주주의 플랫폼과 연결시키게 된다.

마을과 민주주의 공론 : 마을공동체분야 전문가와 서울시 마을공동체 정책, 서울형 주민자치회 주민활동 지원, 마을의 사회문제 해결 등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정책 제안을 이끌어 낸다.

서울시민숙의예산 톡!!!(talk!talk!talk!) : 서울시가 올해 최초로 도입한 시민숙의예산제소개와 숙의과정에 시민참여를 확대해 정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주제로 열띤 공론을 펼친다. 서울시민숙의예산제 시범운영 결과도 공유한다.

이밖에도 시민들이 시정에 참여하고 토론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서울광장 곳곳에서 양일 간 열린다. 20()엔 잔디광장 안에 캠핑장 분위기를 연출해 삼삼오오 자유롭게 토론하는 서울 속 정책캠핑이 열린다. 21()엔 인기 유튜버 3명이 서울시 정책을 소개하고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유튜버 열전이 펼쳐진다. 공론장이 운영되지 않는 시간을 활용해 내가 생각하는 민주주의를 그려보는 내가 그리는 민주주의는 이틀 내내 만나볼 수 있다.

또 서울시는 제로페이, 청년자치정부, 서울형 유급병가 지원 등 서울시의 주요 정책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정책홍보부스 등 다양하고 색다른 정책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서울시 정책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서울시는 이번 공론장을 통해 나온 의견과 내용을 바탕으로 올 12포스트 정책박람회를 개최한다. 시민들이 공론화하고 토론한 제안들이 실제 서울시 정책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담당 부서 의견을 받아 시민들과 다시 한 번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조미숙 서울시 서울민주주의담당관은 2019년 함께서울 정책박람회 온라인 민주주의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에 올라온 시민 삶과 직결된 다양한 정책을 오프라인 공론장에서 숙성시키는 자리다. 오프라인 시민 참여를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서울시는 앞으로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장으로서 <민주주의 서울> 플랫폼을 활성화하고 온·오프라인에서 시민과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