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
  • 기자명 김성환 기자

목포시 감사 우수사례에 ‘쓰레기 분리수거함’ 선정

  • 입력 2019.10.14 13:14
  • 댓글 0

대성동에 설치… 단독주택·상가 쓰레기 민원 해결방안 제시

[내외일보=호남]김성환 기자=목포 대성동에 설치된 ‘쓰레기 분리수거함’이 시 자체 동 종합감사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면서, 쓰레기 배출 취약지 민원해결 방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다.

시는 지난 9월 부터 진행한 동 종합감사 결과 무단투기와 악취가 심한 쓰레기 배출 취약지의 민원을 주민과 협업으로 해결한 대성동행정복지센터 ‘쓰레기 분리수거함 설치 사업’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단독주택이나 상가 밀집 지역에서 무분별하게 버려진 음식물과 분리수거 없이 혼합 배출된 쓰레기는 미관을 해치고 악취를 유발하지만 해결은 결코 쉽지 않은 가장 고질적인 생활민원이다.

이번 감사결과 대성동에서는 지속적인 민원제기 및 쓰레기 처리에 불편을 겪은 배출 취약지를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선정하고, 이 곳에 일반쓰레기와 재활용쓰레기를 구분하는 분리배출 수거함을 자체 제작설치 해 무단투기로 인한 쓰레기 민원을 상당부분 감소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시 감사실에서는 주민 간 소통과 협의를 통한 배출장소 선정, 수거함 관리, 쓰레기 분리수거 홍보 등 주민들의 의식개선과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목포시가 천만 관광객 시대를 대비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친절·질서·청결·나눔의 목포사랑운동 효과를 잘 보여주는 모범사례로 다른 동으로도 전파할 만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목포시 감사실은 기존 사후적발과 처벌 위주의 감사방식에서 벗어나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발굴해 개선하는 사전예방적인 감사를 중점 실시하고, 모범사례를 적극 발굴해 확산하는 감사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