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김상규 기자

박찬대 의원, 지속가능 사회 위한 환경교육 강화 질의

  • 입력 2019.10.15 20:55
  • 댓글 0

[내외일보=인천]=김상규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박찬대의원(인천 연수구 갑, 더불어민주당) 15일 경상대학교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교육청 국정감사에서 환경교육 강화에 대해 질의했다.

미세먼지, 기후변화가 급격해짐에 따라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문제에 대해 비판적 생각과 대안 분석,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능력 강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교육에 관한 특별법이 08년부터 마련되었지만, 10년 동안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광역단체와 각 교육청 단위에서 지원 조례가 마련되어, 환경교육에 대한 교육감의 책무를 규정하고 지원하기 위한 시책이 마련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재 15년부터 중·고등학교 과정에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환경과목에 담당교사가 울산은 40명, 부산은 29명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과채택율도 매우 낮아 전국 평균이 16.9%인데 비해 부산의 중학교는 1.16%, 고등학교는 10.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의 경우 중학교는 전무하고, 고등학교는 6개의 학교만 채택해 3학년 과정에만 집중 편성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박 의원은 “인간과 자연 시스템의 상호연관성을 이해하는 교육받은 시민을 양성하는 것은 미래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넓히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석준 부산교육감은 “환경교육기본계획을 수립해서 시행하고 학습자료개발과 함께 체험학습을 확대 하겠다.”고 밝혔고,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환경교육 지원 조례 제정 검토하겠다”며, “자체적으로 환경교육 확대를 위한 세부 프로그램을 마련 중이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