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소옥순 기자

삼성 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제재처분 정지

  • 입력 2019.10.16 13:08
  • 댓글 0

[내외일보] 소옥순 기자 = 법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증권선물위원회의 1차 제재에 대해 집행정지를 확정했다. 

이로써 증권선물위원회의 1·2차 제재 모두 효력이 정지됐다.

16일 대법원 3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지난 11일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재 처분에 대한 법원의 집행정지 결정을 취소해달라며 제기한 재항고 사건에서 심리불속행 기각 결정했다고 밝혔다.

심리불속행 기각 결정은 대법원에 접수된 사건 가운데 상고이유가 법률에 규정된 사유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별도의 본안 심리 없이 기각하는 판단을 말한다.

앞서 증선위는 지난해 7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4조5,000억원 규모의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며 1차 제재로 대표이사 및 담당 임원 해임 권고, 감사인 지정 3년 등의 1차 제재를 내렸다. 

이어 같은 해 11월에는 과징금 80억원 부과, 대표이사 해임 권고, 재무제표 재작성 등의 2차 제재를 발표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회계 처리에 문제가 없었다며 행정소송과 함께 증선위의 제재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1·2심은 “제재로 인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반면, 제재 효력을 중단한다고 해서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는 적다”며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했다.

증선위는 이에 불복해 대법원에 재항고했으나, 대법원은 지난달 6일 2차 제재에 대한 재항고 기각 결정을 내리며 집행정지 결정을 확정했다. 

이어 1차 제재에 대해서도 삼성바이오의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