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김성삼 기자

창원시, 서성동 사창가 거리 방범용 CCTV 설치 무산

  • 입력 2019.11.15 22:37
  • 수정 2019.11.17 11:52
  • 댓글 0

시,‘일주일 뒤 다시 설치할 것’ VS '생계 위해 끝까지 반대할 것', 업소 측

[내외일보] 김성삼 기자 = 창원시가 15일 마산합포구 서성동 사창가 거리 입구에 방범용 CCTV 설치를 강행하려 하자 업소 여성들이 막아서는 등 대치 상황이 벌어지면서 CCTV 설치가 무산됐다.

성매매 여성들과 업소 주인들은 방범용 CCTV가 설치된다는 소식에 이른 아침부터 입구에 집결했다. 방범용 CCTV가 설치되면 영업에 큰 지장을 준다며 설치를 반대하고 나섰던 것.

이날 CCTV 설치용 사다리차가 도착하자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미 지난달 30일 업주들의 거센 반발로 한차례 설치를 실패한 시는 공무원 200명을 동원해 물러서지 않았다. 경찰 100여 명이 만약의 불상사를 대비했다.

불법 성매매를 뿌리 뽑으려는 시와 생존권 보장과 사생활 보호를 외치는 이들 간의 대치에 긴장감이 돌았다.

한쪽에서는 여성 경남도의원과 경남여성단체 회원 100명이 성매매 업소를 폐쇄하고 이들 여성들의 자활을 돕자는 집회를 갖고 주변을 돌며 행진하기도 했다.

양쪽의 격렬한 대치는 한 시간 넘게 이어졌다. 보다 못한 시 자치행정과장이 행정행위를 하는 데 왜 이렇게 막냐는 거냐며 공무집행 방해를 질타했다.

이에 성매매 여성들은 시궁창 같은 삶을 사는데 이걸 못하게 하나먹고 살기 위해서 이 일을 한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맞섰다.

결국 시는 CCTV를 한 대도 설치하지 못하고 물러났다. 이어 경찰의 중재로 시와 업소 측 관계자가 한자리에 앉았다.

업소 관계자는 방범의 목적으로 CCTV를 단다는 것은 방범을 떠나서 아가씨들 인권은 어떻게 하나며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시는 성매매 업소가 명백히 불법임을 강조하며 방범용 CCTV 설치의 궁극적인 목적은 성매매 집결지를 없애는 것이라고 했다.

김성호 시 자치행정과장은 어떤 경우에도 불법이나 부당한 방법이 정당화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시장의 의지도 확고하다고 했다.

한편, 110여 년 전 마산항이 개항하면서 생겨나기 시작한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는 지난 2004년 성매매방지법 이후 지금은 18개 업소만 남아 있다.

일주일 뒤 다시 방범용 CCTV를 설치하겠다는 시와 막겠다는 이들 업소 간에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