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원대병원 박찬용-서상현 교수·'최우수논문상'

  • 입력 2019.11.26 15:51
  • 수정 2019.11.26 15:52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윤권하)은 재직 중인 외상외과 박찬용 교수와 영상의학과 서상현 교수가 지난 11월 15일 열린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박찬용-서상현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외상으로 인한 심정지 후 자발순환 회복된 환자에서 실시간 투시 영상 하 Zone III 대동맥 내 풍선폐쇄술(Merit of the Zone III REBOA under Real Time Fluoroscopy in Treumatic Cardiac Arrest)이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하여 이 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에서 박찬용-서상현 교수는 대동맥 내 풍선폐쇄술은 복부나 골반에 심한 출혈이 있는 환자에서 대퇴동맥을 통하여 복부대동맥 내에 풍선을 삽입하고 부풀려서 풍선 아래 부위로의 혈류를 차단하여 복부 및 골반 출혈을 억제하고, 풍선 위 부위로의 혈류량을 늘임으로써 혈압을 올려 생명 유지에 중요한 장기인 뇌와 심장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술이다. 이러한 시술은 우리나라에서 2018년부터 대량 출혈에 의한 출혈성 쇼크 환자에서 점차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상기 논문의 증례에서는 불안정 골반 골절로 인한 과다출혈로 인해 응급실 도착 직전 심장 정지가 발생한 환자에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 자발순환 회복 후 대동맥 내 풍선폐쇄술을 시행하여 혈압을 올림으로써 뇌와 심장 기능을 유지한 상태에서 바로 골반 출혈에 대해 동맥색전술로 출혈하는 부위의 지혈을 성공적으로 시행 후 극적으로 회복하였다.

국가지정 전북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된 원광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는 외상인터벤션팀이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2018년 1월부터 365일 24시간 원내 상주 당직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2018년 대동맥 내 풍선폐쇄술을 조기 도입하여 적용하는 등 외상으로 인한 대량출혈 환자에서 아주 빠른 시간 내에 지혈을 시행함으로써 중증외상 환자의 생존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외상술기교육연구학회는 지난 2014년 외상외과의 중추적인 역할과 외상 현장의 최첨병으로써 노력을 다하고자 설립된 학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