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서울교통공사, 국토교통부 주관‘철도안전 혁신대회’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 입력 2019.12.12 09:37
  • 댓글 0

- 6가지 주요부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킨 ‘고신뢰(HR) 선로전환기’ 개발해 지하철 2호선에 도입
- 작년 ‘안전 5중 방호벽 구축’에 이어 2년 연속 혁신대회 최우수상 수상
- 한국철도학회 ‘2019 철도 10대 기술’ 선정되기도…학계・업계의 높은 평가
- “철도 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에 앞장설 것”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11일(수)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9년 철도안전 혁신대회에서 최우수상(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철도안전 혁신대회는 2017년부터 철도 안전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고 상호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기관 간 우수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대회에는 철도운영기관, 시설관리기관, 연구기관 등 약 100여 명이 참여했다.

공사는 작년(2018년) 대회에서도 ‘안전 5중 방호벽 구축’ 사례를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공사는 ‘고신뢰(HR) 선로전환기’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발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신뢰 선로전환기는 지난 9월 20일 한국철도학회가 발표한 ‘2019년 철도 10대 기술’에 선정되기도 했다.

선로전환기는 열차를 한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옮기기 위해 선로가 갈라지는 곳에 설치한 기기를 말한다. 선로전환기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열차 탈선으로까지 이어지는 중대한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을 갖춰야 하는 중요한 설비라 할 수 있다.

공사는 그 동안 발생했던 고장 사례를 분석한 후, 문제점을 보완한 ‘고신뢰 선로전환기’를 개발했다. 진동과 습기에 취약했던 전환기 내부 기존 구조를 커넥터 방식으로 개선하고, 제어 회로 재질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고장률을 57% 줄여 제품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이 외에도 ‘정보통신기기의 안전에 대한 국제규격(IEC/EN)’ 적용을 통한 충격및 진동 관리 가능, 작업자 안전 향상, 선로전환기 작업 시간 75% 단축 등 여러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공사는 개발한 고신뢰 선로전환기를 현재 서울 지하철 2호선에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향후 지하철 1~8호선 전 노선에 적용할 예정이며, 현장 실증 및 검증을 거친 후 철도안전품질 향상을 위한 국내 표준화도 추진하고 있다.

김석태 서울교통공사 기술본부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고신뢰(HR) 선로전환기의 우수성이 널리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라며, “공사는 철도 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