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북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청주시, 안전한 회전교차로 점차 확대 추진

  • 입력 2019.12.30 12:33
  • 댓글 0

- 교차로 통과속도 저감으로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

 

[내외일보]김주환기자= 청주시가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8억 원을 투입해 흥덕구 오송 쌍청교삼거리, 서원구 남이 팔봉삼거리 2곳에 설치한 회전교차로가 운영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오송 쌍청교삼거리와 남이 팔봉삼거리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없이 운영되고 있는 교차로로 교차로 통과 시 속도를 줄이지 않고 빠르게 통과하는 등 잦은 교통사고 발생과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회전교차로 설치 건의가 지속해서 있었던 교차로다.

국내 회전교차로 설치 전ㆍ후 효과분석 결과 평균 통행 시간 22.2% 감소, 교통사고 발생 건수 45.6% 감소, 사망사고 73.7% 감소, 차량 간 상충 횟수 감소로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만큼 회전교차로 확대 설치는 시민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현재 시가 운영 중인 회전교차로는 오송 쌍청교삼거리 회전교차로 등 11곳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 발생율이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성과 차량 소통 측면에서도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시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해외사례, 국내 회전교차로 설치사례 등 분석해 추가로 도심 내 생활형 회전교차로(중앙교통섬이 없는 소형회전교차로)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2020년에도 흥덕구 오송 식품안전처 인근과 청원구 오창 양청택지로 사거리 등 2곳에 사업비 5억 6000만 원을 투입해 회전교차로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