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미라 기자

영등포구, 지역건축안전센터 조성…본격 운영

  • 입력 2019.12.31 15:18
  • 댓글 0

건축 안전 업무 일원·전문화로 안전 관리망 구축

[내외일보 =서울]김미라 기자=영등포구가 지역 내 노후 건축물의 붕괴와 지진화재 등의 재해로부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조성해 1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지난 2017년에는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지난해는 서울시내서 지은 지 52년 된 상가가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기도 했다.
연달아 발생하는 노후·부실 건축물 사고로부터 구민 안전 보장을 위해, 구 차원에서는 건축물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건축 안전 컨트롤타워인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설립하게 됐다.
지역건축안전센터 운영은 구청과 유기적 업무 연계를 위해 건축과 건축안전팀에서 전담하며, 팀장, 담당 직원 4명, 건축사, 건축구조기술사, 토질 및 기초 기술사 등 8명의 건축 전문가로 구성됐다.
주요 업무는 △노후 건축물 안전 관리 및 점검 △건축물 안전관리 기술 지원 및 정보 제공 △건축 인허가 기술적 검토 △철거, 굴토, 크레인 등 위험 공사장 관리 등이다.
구는 또한 건축물 공사 감리 감독을 강화하고, E등급 안전 취약시설의 체계적인 관리, 건축물 인허가 단계에서의 꼼꼼한 검토 등 건축 행정 업무 지원에 만전을 기한다.
구는 건축 안전 업무를 지역건축안전센터에서 전담 및 일원화해 내실 있고 빈틈없는 안전 관리망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지역건축안전센터 설립 및 운영으로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마음 놓을 수 있는 안전한 도시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