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의택 기자

양천구, 주차민원관리도 스마트하게!

  • 입력 2020.01.03 15:48
  • 댓글 0

‘스마트 주차 민원관리시스템’ 전국 최초 운영

[내외일보 =서울]김의택 기자=양천구는 2020년 1월부터 전국 최초 ‘스마트 주차민원관리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운영, 주차민원처리 과정을 개선한다.
스마트 주차민원관리시스템은 주차민원과 주차단속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접수된 민원의 시기·지역·빈도·유형별 정보 등을 수집 및 분석도 가능하다.
구는 공간정보를 활용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주차민원에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주차민원의 특성을 분석해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스마트 주차민원관리시스템’을 운영하게 됐다.
양천구 자체 GNSS 기반 위치관제플랫폼과 연계한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공간정보 행정지원시스템을 융·복합, 4개월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렇게 구축한 스마트 주차민원관리시스템에는 접수된 모든 민원의 위치와 단속차량의 이동 정보가 실시간으로 지도 위에 표출된다.
이를 토대로 주차민원상황실과 현장단속원이 양방향으로 모니터링 후 현장 상황에 따라 민원 접수, 현장사진 등록, 처리결과 입력 및 확인까지 일괄적이고 신속한 민원 처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전화, 방문,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수되는 주차민원의 시기·지역·유형별 정보를 시스템에서 수집 및 분석한다.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정서비스 개선요인을 발굴하고 교통, 주차 분야 정책 추진에 반영해나갈 계획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공간 정보는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시티의 핵심 성장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양천구가 보유한 공간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주민 맞춤형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 공간정보와 빅데이터 분석으로 도시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스마트 행정을 구현해 가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통지도과(☎02-2620-3745)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