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희철 기자

'청약홈'이 뭐길래?

  • 입력 2020.01.21 15:52
  • 댓글 0

[내외일보] 다음달부터 아파트 청약업무를 한국감정원이 담당하면서 청약사이트도 기존의‘아파트투유’에서 '청약홈(www.applyhome.co.kr)’으로 바뀐다. 청약홈 오픈 예정일은 2월 3일이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주택 청약업무를 한국감정원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주택법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새 청약시스템인 청약홈을 통해 청약신청 이전 단계에서 세대원정보와 무주택 기간, 청약통장 가입 기간 등 청약자격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과거 청약 신청자의 입력 오류로 인한 당첨 취소 피해 사례를 최소화하고 청약자격 정보를 신청자가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청약신청 진행 시 화면전환 단계도 10단계에서 5단계로 축소되고 모바일 환경에서도 PC환경과 동일한 청약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는 청약홈에서 청약 신청이 가능하도록 청약접수 창구도 일원화했다. 지금까지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는‘KB국민은행 주택청약’ 사이트를 통해서 청약신청을 하고 당첨 여부는 금융결제원‘아파트투유’에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청약 예정단지 인근의 기존 아파트 단지정보와 시세정보, 최근 분양이 완료된 단지의 분양가, 청약경쟁률 정보도 제공한다. 국토부는 신규 청약홈 사이트를 통한 각종 청약정보 제공을 위한 전용 상담센터(1644-2828)도 운영하기로 했다.

황윤언 국토부 주택기금과장은 “이번 청약업무 이관을 계기로 아파트를 청약하려는 국민들의 편의가 개선되고, 부적격 당첨에 따른 실수요자 피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