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
  • 기자명 내외일보

광양시, 공공하수처리장 ‘생태독성 모니터링’ 실시

  • 입력 2020.01.28 16:25
  • 댓글 0

[내외일보=호남]내외일보=광양시는 공공하수처리장 방류수의 공공수역 생태위해성 평가를 위해 올해부터 ‘생태독성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생태독성(TU) 관리는 산업발달로 인해 매년 늘어나는 미량·미규제 화학물질 공공하수처리장 유입 관리 강화와 유해물질의 개별 관리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물체(물벼룩)를 통해 독성여부를 측정함으로써 수생태계 영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TU(Toxic Unit, 100/EC50라는 단위)는 방류수에 물벼룩을 넣어 사멸 또는 유영저해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미지의 독성물질이 방류수에 함유되어 있을 경우 물벼룩이 영향을 받는 정도를 나타낸다.

광양시는 처리용량 1일 1만㎥이상인 중앙공공하수처리장(25천㎥/일)과 광양공공하수처리장(24천㎥/일)을 대상으로 생태독성(TU) 모니터링을 우선 실시하고 생태독성이 일부 높은 시설은 독성원인물질평가(TIE)와 독성저감평가(TRE)를 통한 생태독성 원인 및 관리방안을 마련해 광양만 수생태계 영향을 줄이는 데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 제2차 물환경관리기본계획(2016∼2025)에 따라 2025년까지 폐수배출시설 생태독성 규제대상 업종이 35개 업종에서 전 업종으로 확대될 경우 폐수의 연계 공공하수처리장 규제강화에 사전 대비하고 향후 조성되는 산업단지 폐수의 공공하수처리장 연계처리의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종원 하수처리과장은 “공공하수처리장 생태독성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공공수역 수생태계 보호에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