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주환 기자

행복청, 인도네시아 수도이전을 본격 지원한다.

  • 입력 2020.01.30 11:37
  • 댓글 0

- 1월 말 협력관 파견, 3월말에는 공동 세미나 개최 등 협력사업 추진 -

[내외일보]김주환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은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사업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축하고 현지 협력관 파견 등 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 11월 말 ‘한국-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기간중 인도네시아 정부와 ‘수도이전 협력업무협약*(MOU)’를 체결한 이후에 1월 1일(수) 전담조직(인니수도이전협력팀)을 신설하였으며,

   * ‘수도이전 및 개발에 대한 기술협력 업무협약’ 체결(11.25, 국토부-인니공공사업주택부)

한국-인도네시아 간 협력사업 발굴 등 교류·협력을 구체화 하기 위해 1월 30일(목) 수도이전 협력관 3인(행복청 과장급 1, 사무관 1, lh 차장급 1)을 현지 파견하였다.

앞으로 협력관들은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에 근무하면서 우리나라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발사례 및 스마트도시 조성 방법 등을 전수하면서 인도네시아 신수도의 도시계획·디자인에 대한 정책 및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수도이전 협력을 위해 올해 예정된 세부 계획은 다음과 같다.

정중심복합도시의 도시계획·건설·관리 및 스마트도시·건설기술 등 미래도시에 대한 경험과 기술 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3월말 자카르타에서 양 기관이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4월중 인도네시아 공무원(15명, 3개월)을 초청하여, 전문 기술·이론 중심 실무교육과 도시건설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양 국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과 ‘협력 업무협약(MOU)’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장관급 협력위원회(국장급 협력회의 포함)’의 구성·운영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러한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수도이전 협력사업은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정부 간 협력모델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김진숙 청장은 협력팀과 협력관들에게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도이전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현지 여건에 가장 적합한 도시건설을 지원하여 양국가간 신뢰 있는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도시계획 및 건설 분야 한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