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박한희, 화제된 이유?

  • 입력 2020.01.30 13:35
  • 댓글 0
출처=EBS
박한희 변호사 (출처=EBS)
출처=EBS
박한희 변호사 (출처=EBS)

[내외일보] 성전환 수술로 여성이 된 트랜스젠더가 국내 최초로 여대 입학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박한희 변호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한희 변호사 또한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받은 트랜스젠더로서 공익 인권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한편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A씨(22)는 지난해 8월 태국에서 성전환 수술을 받은 후 2020학년도 숙명여대 신입학전형에 최종 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트랜스젠더 여성으로서 여대 입학 첫 사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지난해 11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약 한 달 앞둔 10월 법원에서 성별정정 신청이 허가돼 주민등록번호 앞 숫자가 '1'에서 '2'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A씨는 "성전환 수술을 받고 주민등록번호를 바꾼 트랜스젠더도 당당히 여대에 지원하고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저를 보면서 여대 입학을 희망하는 다른 트랜스젠더들이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A씨는 법과대학 지원 동기를 설명하며 박한희 변호사를 언급했다.

A씨는 "박한희 변호사의 이야기를 다룬 기사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고, '트랜스젠더도 이렇게 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때부터 법에 관심이 생겨 책을 많이 읽으면서 공부해 보니 인권 관련 등 재미있는 주제들도 많아 이 길을 선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우리 사회가 아직 트랜스젠더와 성 소수자 등을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사회 전체 집단의 의견에서 반대되는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어야 창의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보다 더 다양한 가치들이 생성될 수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는 우리 사회가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한희 변호사는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건설회사를 다니다 지난 2013년 3월 서울대 로스쿨에 입학했다.

이후 2014년 커밍아웃을 한 뒤 성소수자 이슈 전담 변호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