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수첩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세종시는 '강건너 불구경'?

  • 입력 2020.02.01 23:07
  • 수정 2020.02.03 08:55
  • 댓글 0

'과도할 만큼' 선제적 예방 정책 필요 불구
'우리 관할 아냐' 떠넘기기 급급

김주환 기자

[내외일보] 김주환기자 = 중국 우한에서 발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우리나라도 각지에서 확진자가 늘고 있다. 이에 정부 각 부처와 지자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세종시의 정책은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엔 턱없이 허술하다.

수도권 확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수도권 통근 공무원이 많은 세종시는 더욱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보건정책은 질병관리본부 발표만 바라보고 있으며, 사전예방대책에 대해서는 여기저기서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조치원역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에 소독제 및 열화상 카메라 설치를 건의했다가 지원할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조치원 역의 경우 인구유동이 많아 바이러스 확산의 주요한 창구가 될 수 있는 장소다. 하지만 역 관계자에 따르면 세종시는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카메라 설치를 거부했다.

이에 대한 세종시의 입장을 듣기 위해 보건정책과장에게 자초지종을 물었더니, 그의 답변이 더욱 가관이다.

세종시 보건정책과장은 조치원역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고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것 등은 철도청이나 국토부에서 해야 할 일이며 세종시청은 이를 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이것이야 말로 탁상행정의 전형이며, 사태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처사다. 

온 나라가 시끄러운 이 마당에도 그들 특유의 '떠넘기기'는 '건재'했던 것이다.

세종시 조치원읍내에는 등록된 외국인이 약 1600여명으로 확인되며, 등록되지 않은 불법 체류 외국인도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 중 중국교포들이 상당수를 차지하며, 이번 중국 춘절에 중국을 다녀온 사람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그들이 조치원역 주변에서 인근 제조회사들로부터 제공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돼 주민들의 공포는 극에 달한 상태다.

하지만 세종시는 대책없이 질병관리본부 발표와 자체 환자발생 신고에만 행정력이 동원되며, 이렇다 할 예방 활동은 전무한 상태다.

돌이킬수 없는 재앙이 될 수도 있는 이 상황을 세종시는 더 이상 방관해선 안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