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수첩
  • 기자명 김성삼 기자

<기자수첩> 박완수 창원시장, 잇따른 옛 창원시 공무원 비리에 ‘침묵’

  • 입력 2012.07.09 11:01
  • 댓글 0

명품도시 이미지와 도덕성 곤두박질

특히, 지난 2010년 7월1일 통합시 출범 후 터져 나온 공무원들의 크고 작은 비리가 옛 창원시 때 벌어져 이에 대해 박 시장의 해명과 사과가 뒤따라야한다는 여론과 함께 책임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시는 도로과 수의계약 비리와 관련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공무원들이 중형을 선고 받고, 이와 관련 공무원 10명이 경남도로부터 지난달 29일 중징계처분 의결을 받았다.

이어 지난 4일 감사원으로부터 상수도사업과 관련된 업체로부터 해외여행경비와 향응을 제공받은 관련 공무원 5명을 징계조치토록 통보받아 또 한번 공무원비리로 충격에 휩싸이며 ‘명품도시 창원시의 이미지와 도덕성’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또한 시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긴급보수 공사에 투입되고 있는 상수도 대행업체 선정시 진입장벽을 낮춰 실적이 없는 업체에게도 참여할 수 있는 문호를 넓히라는 권고조치까지 받아 행정난맥상을 드러내며 불신을 초래했다.

시는 언제, 어떻게, 어떤 형태의 또 다른 공무원 비리가 터질지 모를 지뢰밭을 걷고 있는 불안의 연속이다.

최근 일련의 옛 창원시 공무원 비리사건은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의 대선출마에 따른 지사직 사퇴로 공석이 된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에 강력한 후보군으로 부상되고 있는 박 시장으로서는 여간 곤혹스런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박 시장은 통합 후 여러 차례 투명한 행정과 공무원의 청렴을 강조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등 깨끗한 시정을 이끌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으나, 정작 본인이 통합전 이끌어 온 옛 창원시의 공무원 비리로 유구무언(有口無言)이 돼 추후 시정전반에 대한 레임덕마저 우려되고 있다.

감사원은 옛 마산시에 대해 통합 직후인 지난 2010년 7월5부터 17일까지 강도 높은 특별감사를 실시했다. 당시 감사원은 황철곤 전 시장 재임시 불거졌던 대형사업과 인사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여 옛 마산시 공무원들은 심리적 중압감과 긴장 연속으로 과중한 스트레스에 시달려야만 했다.
 
최근 터져 나온 창원시 도로과 공무원의 수의계약과 관련한 뇌물수수, 인쇄물 발주의 쪼개기 수의계약, 성주택지 부당분양 의혹에 대한 경찰수사와 상수도 업무 담당 공무원의 해외여행 경비와 향응에 대한 감사원 감사적발 등 일련의 사건들이 모두 옛 창원시 때 발생한 것으로, 박완수 창원시장의 무한책임과 대시민 사과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