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서울시, 스캔만으로 대여 'QR형 뉴따릉이' 도입…코로나19 대응 상시방역

  • 입력 2020.02.27 20:27
  • 댓글 0

- IoT기술 접목 ‘QR형 뉴따릉이’ 3월 500대 시범 도입, '22년까지 100% 교체
- 유지보수 비용‧고장↓, LTE 통신망 활용 위치추적 기능으로 무단사용 원천차단
- 학생 아이디어 정책화…초‧중생도 안전하게 통학용 이용 ‘새싹 따릉이’ 시범도입
- 전체 1,540개 대여소 방역 및 손소독제 비치, 손잡이‧액정 살균소독 ‘코로나19 대응’

[개선] 스마트락 방식 단말기 (QR)
[개선] 스마트락 방식 단말기 (QR)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서울시가 QR코드를 한 번만 스캔하면 손쉽게 대여하고 반납도 간단한 ‘QR형 뉴따릉이’를 오는 3월 1일부터 새롭게 도입한다. 초‧중학생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새싹 따릉이’도 시범도입 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시설공단과 합동으로 전체 1,540개 따릉이 대여소에 대한 방역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손세정제도 비치했다. 서울시내에 배치되는 모든 따릉이 손잡이, 단말기 액정화면 등도 친환경 스프레이형 살균제로 소독해 현장에 배치하고 있다.

서울시는 ‘QR형 뉴따릉이’를 3월1일(일)부터 사대문안 녹색교통지역에 새롭게 추가되는 500대에 시범 도입하고, 올 상반기까지 5천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신규로 추가하는 모든 따릉이를 QR형으로 도입하고, 기존 단말기는 교체하는 방식으로 '22년까지 ‘QR형 뉴따릉이’로 100%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QR형 뉴따릉이’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락 방식의 QR형 단말기가 부착된 따릉이다. 대여는 스마트폰 앱으로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잠금이 열린다. 반납은 단말기의 잠금레버를 당겨서 잠그면 손쉽게 할 수 있다. 기존 LCD형 단말기보다 유지보수비용과 고장이 적은 장점이 있다.

기존 LCD형 따릉이 대여 방식은 3단계에 걸쳐 이뤄져 이용이 복잡했다. ①자전거 단말기 홈 버튼 누르기 ②대여비밀번호 입력 ③대여소의 잠금장치를 해제 시 대여가 가능했다.

반납의 경우 기존 따릉이는 대여소에 자전거를 거치한 후 대여소의 잠금장치를 LCD형 단말기에 꽂는 방식이었다. 대여소 잠금장치가 자전거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 도난방지 위험이 있었다.

특히 QR형 뉴따릉이엔 LTE 통신망을 활용한 실시간 위치추적 기능도 탑재돼 있어 따릉이 무단사용도 원천적으로 차단 가능해진다.

기존 따릉이는 와이파이(wifi)통신 방식으로 운영돼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사용기록을 알기 어려웠다.

또, 시는 현재 따릉이를 이용하지 못하는 만 15세 미만 초‧중학생들도 학교‧학원 등 통학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새싹 따릉이’ 시범 도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12월 개최한 ‘2019년 아동참여 정책토론회’의 참여한 이근상 학생이 “아동도 차별받지 않고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고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싹 따릉이’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그동안 자전거 이용방법과 기본적인 교통법규 준수에 대한 충분한 이해력을 가진 만 15세 이상의 이용자에게만 ‘따릉이’ 서비스를 제공했었다.

시는 전문가, 시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시범운영 지역, 이용 연령, 자전거 사양, 요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한 후 세부 운영 계획과 도입 시기를 확정할 계획이다.

시는 ‘새싹 따릉이’를 시 전역을 대상으로 도입하는 것이 아닌, 안전한 도로이용, 자전거전용도로율, 보도폭, 보행밀도 등을 고려해 운행이 적합한 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 이용자는 교육을 통해 교통법규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연령대로 선정한다.

아울러 시는 연내에 따릉이 대여소를 현재의 2배 수준인 총 3,040개소(기존 1,540개소)로 늘려 접근성을 강화하고 생활형 밀착교통수단으로서 공공자전거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따릉이 대여소 신규 설치 시 대여소 간 평균거리를 300m까지 줄이고(현재 500m) 신규 대여소 1,500개소를 확충한다. 신규 대여소 설치지점 선정 시 이용 수요 및 대중교통 연계성, 보행자 통행 공간 등을 고려해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이용 시민에게 손씻기, 기침예절 마스크 착용 등 감염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하고,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을 시 ‘1339’(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도록 당부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다 신체상해 등을 입는 경우 보험을 통해 치료비 등 손해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새로운 QR형 뉴따릉이 도입으로 시민들이 보다 더 편리하게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새싹 따릉이를 시범운영하고 안전성과 접근성을 대폭 강화하는 공공자전거 4만대 시대를 앞두고 서비스 전반을 고도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