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필기전형도 화상으로··· 채용 전과정에 언택트 방식 도입해

  • 입력 2020.03.23 09:30
  • 댓글 0
SK이노베이션이 신입사원 필기전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채용 전과정에 언택트 방식을 도입했다. SK이노베이션 채용 감독관들이 22일 치러진 신입사원 필기전형에서 화상으로 지원자들의 응시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신입사원 필기전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채용 전과정에 언택트 방식을 도입했다. SK이노베이션 채용 감독관들이 22일 치러진 신입사원 필기전형에서 화상으로 지원자들의 응시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코로나19 확산으로 많은 기업들이 채용 일정을 연기하거나 중단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기업들의 상반기 채용에 먹구름이 끼면서 취업 준비생들의 아쉬움과 걱정이 높아지고 있는 이때,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채용 일정을 진행하는 ‘언택트(Untact) 채용’*에 앞장서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화제다.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위기 국면에서 ‘채용’이라는 기업 경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의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그야말로 혁신적이고 파격적인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달 초부터 진행 중인 모든 채용에 화상 면접을 도입한 데 이어, 신입사원 채용 과정의 핵심적인 부분인 필기전형도 화상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심층역량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일요일(22일), SK이노베이션은 언택트 채용의 일환으로 ‘온라인 심층역량검사’를 진행했다. 온라인 심층역량검사는 응시자가 사전 고지된 매뉴얼에 따라 각자 PC에서 ‘화상통화 시스템’에 접속한 후, 감독관에 안내에 따라 온라인 검사를 진행하고 감독관들은 화상으로 지원자들이 원만하게 시험을 보고 있는지를 지켜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시험에는 약 300명의 응시자들이 참여했다. 응시자의 편의와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3회로 나눠서 각각 진행됐다.

감독관 한 명이 담당하는 응시자는 10명으로, 이는 기존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필기전형에 비해 절반 수치다. 온라인 검사가 처음으로 진행되는 만큼 응시자들이 시험 진행에 대해 낯설게 느낄 수 있기에, 응시자들이 느낄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다양한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시험 당일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응시자 대상 지원센터를 운영했다.

채용 全 과정에 언택트 방식 도입해◆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채용 환경에서 SK이노베이션이 주목받는 이유는 채용 ‘전 과정’에 언택트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기업의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필기전형-면접전형의 3단계로 이뤄진다. 두 번째 단계인 필기전형은 응시자들이 고사장 한곳에 모여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운영하기 어렵다. 많은 기업들이 채용 과정을 연기·중단한 이유다.

 하지만 SK이노베이션은 챗봇, 화상면접에 이어, 필기전형에서 온라인 심층역량검사를 도입하며 채용 전 단계를 중단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일 년에 1~2번 있는 신입사원 채용 시기를 기다려 온 취업 준비생들에게 “역시 ‘갓-이노’다”라는 말이 유행처럼 나오고 있는 이유다.

챗봇, 화상면접, 온라인시험 ··· 전사 추진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가능해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채용 과정에 구직자들의 각종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을 해주는 ‘챗봇(Chat Bot)’을 운영하고 있다. 챗봇 ‘채리’는 구직자와 대화를 주고받는 메신저 형태로 구동되며, 전형 일정, 전형내용, 지원 자격, 직무정보, 근무지, 복리후생 등 지원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채용 관련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해준다. SK이노베이션의 딥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해 만들어진 챗봇 ‘채리’를 통해 지원자들은 서류 전형 시 필요한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심층역량검사를 진행한 후, 면접은 100% 화상으로 진행된다. 지원자가 면접 장소로 찾아와 대면으로 진행하는 대신, 자택 등에서 노트북, 데스크톱 등 IT 기기를 통해 간편하게 화상 면접 프로그램에 접속해 면접관과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같은 언택트 채용의 성공적인 운영은 SK이노베이션이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베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개념이 있어서 가능했다.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도, 첨단화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언택트 채용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었다.

SK이노베이션 김상호 인재개발실장은 “입사를 꿈꾸며 오랜 시간 준비해온 지원자를 위해서라도 채용 일정을 연기나 중단 없이 진행하는 것도 기업의 책임이라 판단했다”며 “회사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전략으로 구축한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채용 과정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