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임준택 수협회장, 취임 후 성과 및 향후 중점 추진 계획

  • 입력 2020.03.24 15:47
  • 댓글 0

▣“어민 목숨 담보로 건진 수산물, 제값 받게 하는 게 수협이 할 일”
▣ 경제사업 흑자 전환, 각종 법개정 등 어업인 실질소득 향상 주력
▣ 하드웨어(新인프라) + 소프트웨어(경매중심거래전환) 투트랙 전략으로 유통혁신 추진
▣ 수산식품연구실 신설,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과 해외 수출 공략 채비

임준택 수협회장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수협중앙회가 경제사업 흑자 전환과 어업인 소득세 면제 규모 확대 등 가시적 성과를 내며 어업인 지원 기능을 적극 강화하고 나섰다. 수협 경제사업과 수산물 유통 혁신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임준택 회장 취임 후 1년여 만의 변화다.

오는 26일로 취임 1주년을 맞이하는 임 회장은 수산업에 40년 가까이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어업인도 소비자도 불만인 수산물 유통을 반드시 바로잡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혀왔다.

임 회장은 지난 1년간 국회와 정부부처를 상대로 어업인과 회원조합들이 당면한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주력했다.

그 결과 지난해 어업인들이 받을 수 있는 소득세 면제 혜택을 8천만원까지 확대한 것을 비롯해 상호금융 예금자보호기금 적립방식을 목표기금제로 전환하는 제도 개선을 이끌어내면서 전국 수협조합들이 매년 200억원 가까운 순이익 증가 효과를 얻게 됐다.

특히 3년 넘게 끌어왔던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 불법점유 문제도 마무리 짓는 등 취임 후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수협은 임 회장 취임 2년차를 맞아 수산식품연구실과 경영전략실 신설, 노량진수산시장 직출하전담팀 구성 등 본격적인 혁신 작업에 나섰다. 임 회장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수산물 유통 현장을 혁신하기 위해 신규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과 기존 도매거래 체계를 개선하는 투트랙 전략을 내놨다. 임 회장은“산지거점유통센터 등 新인프라 구축 작업이 실질적 효과를 발휘하기까지는 아직도 상당한 시일이 남은 반면 어업인과 소비자들의 불만은 임계치에 이르렀다”고 수산물 유통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지난 연말 역대 회장 가운데 처음으로 사전 예고 없이 노량진수산시장 경매 현장을 찾았던 것도 정가수의매매 중심으로 고착화되는 기존 도매거래 체계에 대한 고강도 쇄신이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당시 임 회장은“어민이 목숨을 담보로 건진 수산물이 제 값 받게 하는게 수협이 해야 할 일”이라며 관계자들을 강도높게 질타했다. 가격결정이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는 경매 위주로 도매시장 시스템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임 회장은 이 같은 경제사업과 수산물유통 혁신을 위해 전담조직인 경영전략실도 최근 신설했다. 경영전략실은 노량진수산시장을 비롯한 자회사들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고 수협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등 발전 전략을 수립을 전담한다.

또 경제사업 활성화의 한 축으로 수산식품 가공과 매출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설된 수산식품연구실은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상품과 해외 시장용 수출전략상품 개발을 담당한다.

더불어 임 회장은 취임 2년차를 맞아 2028년까지 예정된 공적자금 상환 일정을 앞당겨 보겠다는 뜻을 밝혔다.

당초 예정보다 빠른 속도로 공적자금을 상환해나가고 있지만 더욱 속도를 내서 매년 1천억원 이상을 어업인을 위해 쓸 수 있는 사업구조로 조속히 전환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어업인들이 안전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사고예방과 안전대책 강화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제19차 농어업인 삶의질 향상 위원회(정부서울청사)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에서 첫번째), 임준택 수협회장(왼쪽에서 두번째),
제19차 농어업인 삶의질 향상 위원회(정부서울청사)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왼쪽에서 첫번째), 임준택 수협회장(왼쪽에서 두번째),

Q1 지난 1년 동안의 소회와 성과가 있다면?

어민들은 바다에서 목숨을 담보로 걷어 올린 수산물이 제값을 받도록 해서 그들이 걱정없이 생업을 이어갈 수 있게 하는게 수협의 역할이라는 점을 항상 상기하며 업무에 임해왔다.

수협은 과거 객주의 횡포로부터 어업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태동한 조직으로 이들이 어획한 수산물을 제값을 받도록 지원하는 경제사업에 근간을 두고 있다.

그와 같은 본질적 역할을 어떻게 강화하고 확대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끊임 없는 고민 속에서 수협의 제반 업무를 살피며 방향성을 모색해 왔다.

 어떻게 해야 경제사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수산물 유통 구조가 바로잡힐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전략을 구상하는 동시에 어촌과 어업인 그리고 회원조합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들을 만들고자 쉼없이 노력했다.

경제사업은 생산과 유통 지원을 통해 어업인들이 더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경제사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역량을 확대해야만 어업인들의 실질적 소득 향상과 생활여건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수협 경제사업과 수산물 유통 혁신을 위해 사업전략을 새로 짜는 한편 어업인과 수협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제도들을 고치고 바꾸고자 힘써왔다.

그 결과 취임전 적자를 기록했던 경제사업은 지난해를 기점으로 흑자로 반등하면서 향후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자회사로 분리된 수협은행도 전반적으로 불안했던 경기 여건 속에서도 잠정 2천8백억원이 넘는 세전이익을 달성하면서 공적자금 상환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경제사업 역량을 키우기 위한 전략에 있어서는 수산식품연구실을 신설함으로써 국내 간편식 시장과 해외 수출 시장을 공략할 상품개발을 본격화 했고, 신사업 발굴과 조직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는 전담 조직인 경영전략실을 신설하는 등 혁신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본격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어촌과 어업인들의 숙원이던 소득세제 개선을 이루어 냄으로써 실질적 소득 향상 효과를 이룰 수 있게 된 것은 뜻 깊은 성과라 생각한다.

농민의 경우 논과 밭에서 재배하는 곡물과 식량작물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전액 면제받았으며, 과일이나 인삼 같은 작물을 재배하더라도 10억원까지는 매출액에 대해서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지만 어업 쪽에는 이런 지원책이 전혀 없던 상황이었다.

이전까지는 소득세법상 어로소득이 민박업과 음식점업 등 농어가 부업소득으로 함께 묶여 어업인들이 세제 혜택을 제대로 볼 수 없는 불합리한 상황이 지속되어 왔다.

 지속적인 노력 끝에 소득세법을 개정해서 어로소득이 부업이 아닌 주업소득으로 인정받아 5천만원의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게 됐고, 양식어업을 겸업할 경우 8천만원까지 비과세가 가능해졌다.

여전히 양식어업소득은 부업소득으로 묶여 있는 문제가 남았지만 이도 곧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서 비과세 혜택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갈 것이다.

 또한 상호금융의 예금자보호기금 적립 방식이 목표기금제로 전환함으로써 전체 회원조합들의 수익성을 높이고 경영안정을 도모하게 된 것도 의미 있는 성과로 생각한다.

상호금융은 일선 조합에 있어서 핵심수익원으로 기능하며 지도사업과 경제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여력을 마련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예금자보호기금 적립으로 인해 상호금융 수익성이 저하되고 이것이 일선 조합에 있어서 경영상 큰 부담이 되어 왔다.

이 같은 문제점 때문에 회장이 되면서 목표기금제 도입을 조합에 약속했었고, 수협구조개선법 개정을 통해 현실화 시킴으로써 일선 수협 경영 안정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연간 180억원 가량의 수익 증대 효과 발생)

 또 지난해 3년을 끌어왔던 노량진수산시장 구시장에 대한 명도집행이 마무리되고 폐쇄 후 본격적인 철거 단계에 진입하게 됨에 따라 향후 개발계획 수립에 나설 수 있게 된 것도 큰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

문희상 국회의장(사진 우)을 접견하고 있는 임준택 수협회장(사진 좌)

Q2 수산물 유통혁신을 강조하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어업인도 소비자도 모두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 현재 수산물 유통의 현실이며 양측의 인내심도 임계치에 이른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소비자는 산지에서 가격이 하락했다 해도 체감하지 못하면서 수산물 유통과 시장을 불신하고 있다.  생산자인 어업인들은 안잡히면 물량이 적어 소득이 줄어들고 풍어가 되면 늘어난 공급량에 비해 가격 하락폭이 급격하게 나타나면서 오히려 수입이 쪼그라드는 모순된 상황에 놓여 있다.

 유통 구조가 비효율적이고 투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며, 실제로 주요 수산물 최종판매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이 넘는(2017년 기준 평균 51.8%) 상황이다.

이는 수산물 유통이 매우 복잡한 중간과정을 거친다는 뜻이며 유통 경로에서 이루어지는 가격 결정 과정 또한 복잡해지는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이처럼 가격결정과 유통비용에 투명성이 떨어지면서 시장의 주도권이 자본력과 유통망을 갖춘 일부에게 집중되고 수산물유통에 대한 불신이 확대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을 방문한 임준택 수협회장
노량진수산시장을 방문한 임준택 수협회장

Q3 수산물 유통혁신은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지?

 유통기반 시설의 현대화를 통한 하드웨어 강화와 동시에 기존 도매시장 거래체계를 바꾸는 소프트웨어 혁신을 병행해서 수산물 유통의 난맥상을 풀어가고자 한다.

혁신의 방향은 중간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배제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에 따른 가격 탄력성이 건강하게 작동하는 시장을 만드는 것에 있다.

그래야만이 어업인과 소비자 모두가 의심없이 납득할 수 있는 가격이 제시될 수 있고 그와 같은 신뢰가 전제되어야 수산물 소비도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다.

 수산물 유통에는 기반 시설이 중요한데 전국 200여개 수협 위판장은 어획물이 최초로 거래되는 핵심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수십년 전에 지어져 열악한 형편에 놓여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산지거점유통센터(FPC)와 거점형 청정위판장(H-FAM)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대도시 권역에는 소비지분산물류센터(FDC)를 건립해서 FPC 및 H-FAM 등에서 바로 공급받는 시스템을 완성함으로써 유통단계를 대폭 축소하고 더욱 신선한 수산물을 안정으로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같은 인프라 확보는 앞으로도 상당한 시일이 요구되기 때문에 당장 소비자나 어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보여주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므로 당장 가능한 혁신 방안들이 필요하며 그 일환으로 도매시장 거래체계를 바꾸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말 노량진수산시장을 예고 없이 방문해서 거래 현장을 점검하고 가락시장도 찾아 개선책을 모색해 왔다.

도매시장의 핵심 기능인 수집과 분산이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되는 시장이 돼야 유통상 발생하는 비효율성과 고비용을 해결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경매가 확대되고 정가수의매매는 축소하는 방향으로 시장 운영방식을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20200305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수급 위기 극복을 위한 사랑해 헌혈행사1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수급 위기 극복을 위한 사랑해 헌혈행사에 참여한 임준택 수협회장(사진 좌)과 이동빈 수협은행장(사진 우)

특히 도매시장을 실질 경매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현재 주류 거래방식으로 정착되고 있는 정가수의매매는 물건을 파는 쪽인 출하주와 구매하는 쪽인 시장중도매인 간에 가격을 정해놓고 거래하거나 상대방을 특정해서 거래하는 방식으로 이 방식은 수요와 공급에 의한 시장의 가격결정 기능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극소수 매수자와 매도인 간에서 결정되는 가격은 경매에 비해 투명성이나 객관성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생기고 그 과정에서 자금력과 유통분산능력을 등에 업고 있는 구매자 입장이 유리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런 구조가 고착되면 시장이 왜곡되고 수요와 공급에 의한 가격 탄력성이 사라짐에 따라 소비자는 산지가격이 싸져도 싸게 먹지 못하고 생산자는 더 헐 값에 팔아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부조리를 피할 수 없다.

경매를 통해야 투명하게 시세가 결정될 수 있고, 이것이 수산물 유통을 향한 소비자와 생산자 양측의 불신과 불만을 해소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정가수의매매가 안정적이고 거래가 간소화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기도 하지만, 자본력과 거래처 분산능력에 어업인들이 종속되는 흐름으로 갈 수 있고 이는 과거 객주제도에서 벌어지는 현상과 유사한 것이다.

수협이 만들어진 것은 객주에게 종속되어 제값을 받지 못하는 어업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며, 수협이 위판장을 지어 경매를 실시하고 거래를 중개하고 대금지급을 책임지면서 그 폐해를 줄여왔던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