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혜영 기자

코로나 집단면역... 35만명 사망 감수?

  • 입력 2020.03.24 16:53
  • 댓글 0

집단면역 형성되려면 3500만명 감염돼야
정부 "불가능" 일축

정부가 '진단면역'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가 '진단면역'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내외일보] 코로나19의 해법으로 집단면역이 언급돼 찬반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정부가 '진단면역'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4일 브리핑에서 "우리나라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되려면 3500만명이 감염되고, 35만명이 사망해야 한다. 이는 상당히 이론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이에  근거해서 방역대책을 강구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집단면역이란 한 인구집단 중에 특정 감염병에 대한 면역력을 가진 사람이 많을 때 그 질환에 대한 전체 인구집단의 저항력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현재로선 예방접종 없이 면역력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코로나19에 걸렸다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스스로 항체를 만드는 방법이 유일하다. 즉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되게 하려면 감염이 확산하도록 방치해야한다.

윤태호 반장은 "어제 중앙임상위원회에서는 인구의 약 70% 정도가 면역을 가져야 집단면역이 생긴다고 봤다. 인구의 70%가 감염되면 항체가 형성돼 나머지 30%의 인구에 대해 추가 전파가 없다는 이론적인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며 "해외에서도 이런 부분과 관련된 연구들을 제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이 경우를 단순하게 적용하면, 우리나라 인구는 약 5000만명이고 이 가운데 약 70%가 감염되면 3500만명이 감염돼야 한다. 그리고 치명률이 1%라는 점을 고려하면 3500만명 중에서 35만명이 사망해야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상황이다. 치명률을 1%라고 가정하더라도 35만명이 희생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상당히 이론적인 수치이고, 모든 것을 다 포기한 상태에서 가야 하는 부분"이라며 "방역당국은 이러한 이론적인 수치에 근거해서 방역대책을 강구하고 있진 않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통해 감염 전파를 최소화하고 이러한 상황까지 나아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방역당국의 책임이자 목표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