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장환 기자

인천시의회 건교위, 현장민원 관련 市 집행부와 정책협의

  • 입력 2020.05.11 20:06
  • 댓글 0

너비 20m 이상 도로 접한 대지 일조권 적용 제외구역 지정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인)는 지난 11일 일조권 적용 제외구역 지정에 대한 현장민원과 관련 주택녹지국(국장 권혁철) 등 시 관계부서와 정책협의를 실시했다.

이번 현장민원은 너비 20m 이상 도로에 접한 대지에 일조권 적용 시 불규칙한 계단식 건축물이 형성되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기존 건물과 건축법 시행령 개정 이후 신청된 건물 간 형평성 문제로 제기되었다.

현행 건축법 시행령은 전용주거 및 일반주거지역에서 건축물을 지을 때 일조 확보를 위해 정북방향의 인접 대지 경계선으로부터 건축 조례로 정하는 거리 이상을 띄어 건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너비 20m 이상 도로에 접한 대지의 일조권 적용 예외조항은 `15년 군수·구청장 등 허가권자가 도시미관 향상을 위해 일조권 적용 제외구역을 지정·공고하도록 개정되었으나, 시행령 개정 이후 대상이 되는 각 군·구에서 일조권 적용제외 구역을 별로도 지정한 사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일조권 적용 제외구역 지정은 도시미관 개선과 건설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지정에 앞서 주민환경권에 피해가 없도록 지역 상황 및 주변 여건 등을 감안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실에서 지난 11일 일조권 적용 제외구역 지정에 대한 현장민원과 관련해 김종인위원장과 주택녹지국장 등 시 관계부서와 정책협의를 실시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실에서 지난 11일 일조권 적용 제외구역 지정에 대한 현장민원과 관련해 김종인위원장과 주택녹지국장 등 시 관계부서와 정책협의를 실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