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장환 기자

지방의회의원 겸직 등 금지규정 제각각, 실효성 제고 위해 강화해야!

  • 입력 2020.05.14 12:31
  • 댓글 0

연수구의회 제외하고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또는 행동강령) 조례’ 명의로 제?개정!
국민권익위원회가 ‘예시한 규정안’ 취지를 충실하게 반영한 의회는 중구, 남동구, 서구, 옹진군!
지방의원의 투명하고 공정한 의사결정을 위해 겸직금지 등 도입된 만큼 조례 제?개정 뒤따라야!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 최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10개 군.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권고한 ‘지방의회의원 겸직 등 금지규정’에 맞춰 입법화(해당 조례 제.개정)했는지를 실태 조사했다.

조사결과 중구, 남동구, 서구, 옹진군의회 등 50%의 지방의회만이 권고 취지에 부합했고, 그 밖의 의회는 규정 위반 시 견제수단인 징계 조항을 누락시키는 등 형식적인 입법화로 일관했다.

이에 경실련은 시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지방의회는 이제라도 조례 제·개정에 나서는 등 부패방지를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제도개선 권고를 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년 10월 26일 ‘지방의회의원 겸직 등 금지규정 실효성 제고방안’ 권고안을 의결하고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27조(제도개선의 권고) 규정에 따라 행정자치부장관,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지방의회에 권고했다.

추진 배경은 지방의원의 투명하고 공정한 의사결정을 위해 도입된 겸직 신고, 영리거래 금지, 수의계약 제한 등이 형식적으로 운영되어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개선방안으로 ▲지방의원 겸직신고 강화(규정 구체화, 내용 명확화, 검증절차 강화 등) ▲영리거래 금지의 적극 운영을 통한 투명성 제고(지방의원 관계자 수의계약 제한대상자 관리 강화, 공공단체 관련 시설.재산의 관리인 구체화 등) ▲겸직 등 금지규정 관리 및 통제체제 구축(징계기준 설정 등 위반에 대한 견제수단 강화, 관리체제 정비 등)을 제시하고(첨부자료), ‘겸직 등 금지 관련 조례 규정안’을 예시했다.

인천지역 10개 군.구의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해당 조례 제.개정에 나섰다.

중구.남동구.동구의회는 기존 ‘행동강령’ 조례와 신설해야할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조례를 통합해 전부개정하거나 제정했고 그 밖의 의회는 별도의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조례를 만들었다.

인천경실련은 최근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입법화를 앞두고 있는 연수구의회를 비롯해 주민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 지방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 권고안에 맞춰 조례 제.개정에 나서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례에는 ▲별도서식을 갖춘 수의계약체결 제한사항 신고 ▲공공단체 범위를 적시한 관리인 등 겸직금지 ▲징계기준이 명시된 징계 등의 조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지방의원의 부패연루 가능성을 낮추고 의사결정의 공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겸직 등 금지규정 실효성 제고에 인천 지방의회의원들이 적극 나설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