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장환 기자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 온라인 토론 첫 시험대

  • 입력 2020.07.01 21:36
  • 댓글 0

코로나19 이후 시민과 소통, 온라인 토론문화 정착 기대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7월 1일 인천시청 중앙홀과 온라인 화상토론을 연계해 ‘코로나19가 바꾼 세상, 새로운 인천!’이라는 주제로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을 개최했다.

이번 시민시장 토론회는 비대면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온 코로나19 이후의 삶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인천시의 주요 정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시민과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의식 행사는 최소화하고 온라인 토론 중심으로 최대한 밀집도를 낮추는 등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되었다.

민선 7기 들어 새롭게 추진된 대규모 시민 원탁토론회인「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는 올해 3년째로 매년 300명~500명 규모의 시민이 참석하는 원탁토론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오프라인 50명의 제한된 신청을 받다보니 접수시작 3일 만에 선착순 마감되는 등 시민들의 소통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이번 토론회는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2019년 하반기 토론회 우수제안자에 대한 표창과 인천광역시장의 ‘민선7기 인천시의 전반기 시정’에 대한 성과와 정책방향 보고이후, 인천연구원의 ‘Next Normal 시대, 인천의 목표와 과제’ 발제 후 온라인 화상토론방 중심으로 시민시장들의 집중 토론이 진행되었다.

시민시장들은 2시간여의 긴 토론 끝에 ‘코로나19 이후의 삶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시정과제’로 아래와 같은 의견을 보였다.

① [참여시정]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위험사회의 효율적 지방정부운영 체계 확립) 17.3%

② [균형발전]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공간 조성) 12.9%

③ [성장동력] 대한민국 성장동력 인천(지속가능한 지역 경제와 산업 생태계 구축) 22.4%

④ [시민행복] 내 삶이 행복한 도시(편리하고 행복한 일상생활 보장) 44.8%

⑤ [평화번영]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 2.6%의 의견 결과로 나타났다.

모든 토론과정은 시청 중앙홀에 설치된 LED화면과 인천시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icncityhall)을 통해 생중계되었으며(수어통역 실시), 시장과의 대화도 온-오프라인 연계방식으로 추진되었다.

토론에 참여한 한 시민시장은 “갑작스럽게 다가온 코로나로 인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을 보니 시민의 입장에서 마음이 씁쓸하다”며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다 같이 원탁에서 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오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남춘 인천시장은 “생소한 방식인 온라인 화상토론으로 시민시장님들을 만나니 ‘코로나19가 우리 일상을 참 많이 바꿔놨구나’하고 새삼 깨닫게 되었다”라며 “시민시장님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시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일 시청 중앙홀에서 열린 '2020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시민시장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일 시청 중앙홀에서 열린 '2020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시민시장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