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장환 기자

IFEZ, 외국대학과 손잡고 산학연 협력의 거점으로 도약

  • 입력 2020.07.08 16:31
  • 수정 2020.07.08 16:32
  • 댓글 0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 외국대학들과 산혁 협력 간담회 개최
대학별 특화분야 중심 산학협력 모색 계획…“혁심 플랫폼 되도록 적극 뒷받침”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산학연 협력의 거점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8일 송도국제도시 경원재 앰배서더 호텔에서 ‘IFEZ 외국교육기관 산학 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민원기 한국뉴욕주립대 총장, 로버트 메츠 한국조지메이슨대 총장, 한태준 겐트대 글로벌캠퍼스 총장, 백기훈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3월 국회에서 산업교육기관의 범위에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을 포함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산업교육 진흥 및 산학연 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2020.9.25. 시행 예정)」이 의결됨에 따라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 대학들과의 산학 협력을 본격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뉴욕주립대 등 외국대학들은 홈 캠퍼스를 활용해 해외 산업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본교에서 운영 중인 자격증 프로그램을 도입하거나 바이오공정인력센터 구축사업 등 대학별로 특화분야를 중심으로 산학헙력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고 일자리 구조 재편 등 급격한 사회변화가 이뤄지면서 산학 협력의 중요성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실제로 산학연 협력이 국가 경쟁력 향상의 중요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핀란드 알토대는 스타트업 지원으로 게임업체인 ‘수퍼셀(Supercell)’을 창립해 연 2조8천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스웨덴 말뫼시는 옛 조선소 자리에 말뫼대학을 설립해 지역대학의 역량을 활용한 첨단산업도시로 부활했다.

지난 2008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대학의 85.3%가 산학 협력단을 설치·운영하고 있고, 전체 대학의 산학 협력단 운영수익은 7조3천억원에 달했다.

또한, 산학 협력의 교육운영수익은 9,173억원이었으며 과제수는 1만5,471건이었다.

이와 함께 산업계 수요를 고려한 현장 중심 인재양성에 노력하고 기술이전을  하거나 대학-기업 간 공동연구 활성화가 이뤄지고 산학협력단이 학교의 지적재산권으로 만든 회사인 대학기술지주회사가 증가하는 등 산학협력은 국가와 지역 사회의 발전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에서는 산학 협력과 관련한 외국대학들의 건의사항과 애로사항을 수렴해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검토해 조치할 계획이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본격화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산학연 협력이 국가 경쟁력 향상의 중요 요인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다”며 “앞으로  풍부한 인적자원과 기술을 보유한 외국대학들이 산학연 협력의 혁신플랫폼이 돼 지역과 우리나라의 발전을 이끌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IFEZ가 외국교육기관 산학 협력 간담회]
[IFEZ 외국교육기관 산학 협력 간담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