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KB저축은행, 새로운 금융플랫폼 ‘키위뱅크(kiwibank)’ 출시

  • 입력 2020.07.13 09:06
  • 댓글 0

고객 자산을 ‘키’워주고 ‘위’해주는 Kind(착한)+Wireless(무선, 모바일) 금융플랫폼

안전하고, 쉽고, 빠르게! 24x365 모바일 최적화된 이색금융서비스로 2040에 어필

키위뱅크 앱 및 네이밍 이미지
키위뱅크 앱 및 네이밍 이미지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KB저축은행(대표이사 신홍섭)이 오늘 13일, 새로운 모바일 금융플랫폼인 ‘키위뱅크(Kiwibank)’를 선보였다. 키위뱅크(kiwi bank)는 고객의 자산을 ‘키’워주고 ‘위’해준다는 목표로 Kind(착한)의 ‘Ki’ 와 Wireless(무선, 모바일)의 ‘Wi’를 결합한 착한 모바일뱅크를 지향한다.

상큼하고 달콤한 과일 키위처럼 고객들이 금융을 달콤하게 느꼈으면 하는 바람으로 3S(Secure, Simple, Speedy)를 핵심 가치로 삼는다. 키위뱅크는 기존 앱인 ‘KB착한뱅킹’ 보다 사용속도를 개선하고 모바일 접근성을 향상시켜 이용 편의성 및 소비자 선택권을 높인 차별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새롭게 출범한 키위뱅크는 아이콘 및 UI/UX 디자인부터 파격적으로 변모하였다. KB금융그룹의 고유색상인 ‘노란색(KB Yellow)’에 새롭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추구하였다.

젊은 감성과 환경(친환경금융)을 상징하는 ‘그린키위(Green)’ 와 ‘골드키위(Yellow)’를 메인컬러로 앞세워 키위뱅크만의 독창성 및 아이덴티티를 표현하였다. 아이콘 모양은 KB금융그룹의 통합 디지털 브랜드 ‘Liiv’를 담아내며 KB금융이라는 연결성과 신뢰성 나타냈다.

간결한 UI/UX 디자인으로 화면구성을 단순 명료하게 바꾸고 메뉴 전반의 구성 및 배치를 최적화하여 직관성을 높였다. 계좌별 순서 변경 및 숨김기능을 추가하여 나만의 맞춤형 메인화면을 구성할 수 있으며, 와이드폰, 듀얼스크린폰 맞춤 화면 설계로 시인성도 강화하였다.

앱 로그인 방법도 더욱 간편해졌다. Face ID 기능을 추가하여 아이폰 사용자라면 얼굴인식만으로 쉽게 로그인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 앱인 KB스타뱅킹에서 사용중인 ‘KB모바일인증서’ 를 통해 패턴, 지문 등으로도 로그인 할 수 있다.

기존에 있던 간편비밀번호 및 목소리 인증을 통한 로그인도 사용가능하여 원하는 로그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키위뱅크는 비대면 계좌개설, 이체, 예적금 가입은 물론 대출신청부터 수령까지 모든 금융서비스를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저축은행중앙회와 공동으로 행정안전부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승인신청을 추진한 결과이다. 

또한 업권 최초로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상품가입이 가능해진다. 키위뱅크 모바일 웹 또는 제휴 채널 상품가입 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다. 향후 다양한 제휴 채널을 확보하여 이용 접근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2040세대 젊은 금융소비자들을 겨냥하는 이색적인 서비스도 돋보인다. ‘쉐킷(Shake it)서비스’는 모바일을 흔들면 사전에 지정한 메뉴로 순간이동하는 서비스이다.

이체, 조회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에 적용하여 로그인 상태에서 모바일을 흔들기만 하면 해당 메뉴로 즉시이동한다. 일일이 메뉴를 찾을 필요없어 편의성을 높이고 남녀노소 접근하기 쉽고 재밌게 구현하였다.

젋은 세대 사이의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문화를 고려한 ‘더치페이’ 기능도 추가하였다. 함께 쓴 돈을 쉽게 나누고 메신저로 입금요청까지 할 수 있어 모바일 환경에 친숙한 젊은 층의 니즈를 반영하였다.

‘모임통장’ 또한 최근 트렌드에 맞게 서비스를 대폭 개선하였다. 카카오톡 기반 초대 및 가입 기능과 입금독촉 메시지, 경조금 이체 서비스 등의 재미요소를 추가하였다. 모임통장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연 1.5%의 금리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갖췄다.

키위뱅크 런칭에 맞춰 상품과 서비스도 더 좋은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향상되었다. 기존 ‘KB착한모바일통장(올비)’가 ‘kiwi입출금통장’으로 상품명이 변경되면서 개인사업자도 가입이 가능하게 바뀌었다.

파킹통장 기능도 최대 연 1.5%로 높여, 기본금리 1.3%에 우대금리 0.2%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향후 출시되는 ‘KB국민 kiwibank 체크카드’ 이용실적만 있다면 잔액 1백만원이하까지 우대금리 0.2%가 추가적용된다. 키위뱅크 모바일 앱과 웹에서 모두 이용가능하다.

‘kiwi 멤버십’ 서비스도 신설되었다. 멤버십에 가입하게 되면 KB저축은행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대표적으로 KB저축은행이 시행하는 여수신 상품 이벤트 대한 우선적인 안내와 경품 및 혜택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멤버십 최초 가입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기프티콘 한 장을 제공하고 매년마다 생일 축하 아메리카노 기프티콘도 제공한다.

KB저축은행은 작년 9월부터 모바일∙디지털 환경에 최적화 된 인프라(조직, 시스템 등)을 구축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모바일뱅크를 추진하고 있다.

키위뱅크는 기존 앱인 ‘KB착한뱅킹’을 대체하여 모바일 디지털환경에 최적화된 ‘모바일 ONLY’ 금융시스템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B저축은행 신홍섭 대표는 “새롭게 출시된 키위뱅크(kiwibank)는 24시간 365일 공간제약 없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금융플랫폼.” 이라며 “자산을 ‘키’워주고 고객을 ‘위’하는 키위뱅크의 의미처럼 불편하고 복잡하고 멀게 느껴지는 금융이 아닌 누구에게나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 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