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주환 기자

국내 개발 내분비계장애물질 판별시험법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시험가이드라인으로 승인

  • 입력 2020.07.14 09:34
  • 댓글 0

동물시험 대체 시험법으로 비용 절감 효과 기대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국내에서 개발(평가원·고려대·동국대 공동)한 내분비계장애물질 판별시험법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시험가이드라인으로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일명 환경호르몬)의 국제적 공동 관리를 위해 OECD를 중심으로 국제표준시험법을 개발·보급하고 있음
   
이번에 승인된 시험법은 안드로겐 수용체가 포함되어 있는 인체전립선암세포주를 이용해 수용체와 화학물질과의 결합 강도를 판정하여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 시험법 : 화학물질의 (항)안드로겐성 활성 탐색을 위한 인체 전립선암세포주(22Rv1/MMTV_GR-KO) 이용 안드로겐 수용체 전사활성 시험법
 
특히, 안드로겐 반응을 방해하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수용체를 유전자가위기술로 제거하여 앞서 개발된 시험법에 비해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이번 시험법은 동물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인 만큼 학교·연구소 등에서 활용할 경우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신속·간편하게 내분비계장애물질을 스크리닝 할 수 있어  새로운 물질 개발에 따른 안전성 시험 등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약처는 내분비계장애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앞으로도 관련 연구와 국제적 공조에 힘써 국가위상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OECD 시험가이드라인(Test No. 458, 한글본)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정보마당>간행물․자료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판별시험에 사용되는 세포주(22Rv1/MMTV_GR-KO)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물자원센터(연락처 063-570-5603)를 통해 분양 받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