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전남국토청과 부창대교에 대한 착각!

  • 입력 2020.07.14 15:31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국토교통부 익산국토청이 서남해에 예산을 ‘올인All-In’(집중투자: 속칭 몰빵)하는 사이 전북은 국도30호 격포-줄포 확포장과 국도 23호 부안-줄포-흥덕 확장 공사도 안 한다. 특히 2000년대 초반부터 거론된 국도 77호 부창대교(노을대교)는 부지하세월이다.
 
2015년 6월, 광주전남과 전북청으로 분리하려는 ‘익산청 분리용역’ 사태가 도민반발로 가라앉았지만 속은 ‘전남국토청’이다. 박근혜 정부 대선공약이던 부창대교는 문재인 정부도 임기가 얼마 안 남았는데 10만7천여 명 고창·부안 관광소득과 개발에 밀접한데도 관심이 없다. 신안 등 서남해안 도서에만 ‘올인·몰빵’이다.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무능은 역대 최악이다.

부안 변산-고창 해리 15.04km에 6420억을 들여 교량과 도로개설사업인 ‘부창대교’는 국토교통부가 2005년 기본설계만 마친 채, 스스로 선정한 노선을 “경제성이 없다.”거나 “예비타당성 조사를 한다.”며 20년 가까이 허송한다. 변산국립공원-선운산도립공원을 잇는 “부창대교 노선을 부안 곰소-고창 부안면 연결 방향으로 변경을 하면 공사비도 3천억대로 줄고 경제성 확보와 관광소득은 물론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무수한 보도에도 ‘나 몰라라’였다.

여수시 화양면-고흥군 영남면에 5개 해상교량 등 총 17㎞ 공사는 경제성이 있어 3908억 원을 투입해 준공했는가? 5896명 신안 ‘압해도’를 보자. 전남도는 ‘목포-압해도’ 압해대교를 2124억을 들여 완공시켜 군청을 압해도로 이전했다. 북쪽에는 익산청이 ‘김대중 대교’로 명명한 ‘압해~운남’ 연육교를 개통했다. 서쪽은 익산청이 2043명 암태도 1인 당 2억6250만원, 3인 가족 7억8751만여 원에 해당하는 5363억원을 들여 ‘압해-암태 천사대교’를 준공했다. 남쪽에는 ‘해남군 화원반도’까지 조만간 착공한다. 압해도 주변만 2조 가량 들여 동서남북 연육·연도교다. 자은-암태, 암태-팔금, 팔금-안좌, 비금-도초, 신지-고금, 안좌-자라, 신의-하의도도 개통하는 등 무수한 연도교가 준공됐을 뿐 아니라 추포-암태(470억), 지도-임자(1679억)는 준공 목전이다. 조만간 흑산면을 제외한 13개 읍면이 육지와 연결된다.

부창대교 등 전북만 극히 홀대다. 부안·군산·익산은 공사현장이 아예 없고, 착공 12년째인 흥사-연정 김제국도대체는 준공기일을 모른다. 전남 도서는 공기를 당기어 준공하고 씨가 말라버린 전북 현장은 차일피일이다.

몇 년 전부터 ‘익산국토청 업무계획’은 전남과 전북사업을 두리뭉실 섞어 양 지역에 각각 몇 개 사업에 얼마가 투입되는지 알 수 없다. 작년부터는 아예 업무계획 배포도 안 한다. ‘전남국토청’ 비난 때문인가? 투자우선순위나 경제성이 아닌 ‘정치적 고려’ 사업도 많다. “천문학적 예산투입 후 통행량이 없어 한적하거나 천문학적 통행량에도 예산부족으로 사업을 못하는 경우다.” 비록 청사가 전북 익산에 있어도 ‘전남국토청’이다.

일부 환경단체 부창대교 반대는 근거 없다. 광활한 서남해 갯벌에 연육·연도교 등 전국에 무수한 교량이 해상에 건설됐어도 기우杞憂였다. “부안 관광객이 고창으로 넘어가 고창만 좋아질 것”이라는 곰소 등 주민 반대의견은 일면 타당한 점과 착각한 점이 있다. 변산이나 채석강을 구경한 관광객이 부창대교를 이용하려면 곰소나 내소사, 유천리 도요지 및 반계선생 유적지 등을 빠뜨리거나, 구경하고 뒤돌아 와야 한다. 현 노선보다 부안 곰소-고창 부안면 연결로 노선변경이 예산을 절반 정도로 축소할 수 있고, 양 지역 관광핵심 변산·선운산을 직접 연결할 수 있다.

그러나 고창만 좋아질 것이라는 견해는 동의할 수 없다. 지난해 변산국립공원 탐방객은 159만여 명에 불과했으나 선운산도립공원은 197만여 명으로 내장산국립공원 190만여 명보다 많다. 단풍이 내장산보다 좋고 다양한 역사와 이야기 거리가 많으며, 풍천장어·복분자·작설차 등 먹거리·볼거리가 많기 때문이다. 야간조명 등 최첨단 아름다운 부창대교를 건설하면 관광객도 폭증한다.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가 더 이상 무능하다는 말을 들어서야 되겠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