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與野, 3일 한·미 FTA 비준 총력전 예고

  • 입력 2011.11.02 13:27
  • 댓글 0

정부와 여당이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국회 비준동의안을 3일 강행처리키로 해 전운이 감돌고 있다.

한나라당은 1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타결을 위한 국회 전원위원회 소집을 추진키로 하는 등 강행처리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반면 민주당 등 야 5당은 여당의 비준동의안 강행 처리를 총력 저지키로 해 여전이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한나라당은 전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확정, 추진키로 결정했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뉴시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전원위원회를 추진키로 했다”며 “외교통상통일위원회의 심사가 마쳐지는 즉시 전원위 소집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원내대표는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와도 같은 취지의 논의를 해 왔다”며 “민주당이 대화의 절차 자체를 거부하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또 “전원위를 열어 모든 의원들이 모여 FTA문제를 논의하자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난 주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통상절차법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남경필 위원장이 비준동의안을 기습 상정해 통과시키려 한 전례가 있어 야당은 비상 대기상태로 외통위 회의를 감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민주당은 ‘투자자 국가소송제도(ISD) 폐기’만 받아들여져도 비준동의안 처리에 협조한다는 방침이고, 한나라당은 재재협상을 수반하는 어떤 요구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여야 협의를 거쳐 비준동의안을 처리한다는 기본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외통위와 본회의에서 단독 표결 처리가 이뤄지거나 국회의장이 비준안을 직권상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야당 의원들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국회 비준을 막기 위해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를 24시간 봉쇄하고 나섰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3일 열리는 본회의를 앞두고 한나라당의 한·미 FTA 비준동의안 강행 처리 가능성이 높아지자 지난달 31일부터 비상대기 체제에 돌입했다.

낮에는 외통위 소속 의원들이, 밤에는 다른 상임위 의원들이 근무조를 편성해 외통위원장실과 회의실을 지키며 이틀째 여당 의원들의 출입을 저지하고 있다.

김세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