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경남도, 여름휴가철 수산물 원산지표시 집중 단속나선다!

  • 입력 2020.08.03 10:08
  • 댓글 0

8. 4일 ~ 9. 9일까지 원산지표시 집중 단속기간 지정
여름휴가철 수요증가 품목 및 최근 수입량 증가 활참돔, 활가리비 단속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경남도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최근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활참돔, 활가리비 등 활수산물에 대해 ‘수산물 원산지표시 집중 단속 기간’을 지정하고 단속을 실시한다.

집중단속 기간은 4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이며, 횟집, 전통시장 등이 주요 단속 대상이다. 도, 시·군,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해경 및 어류양식협회 등이 참여해 합동단속을 실시하며, 시·군은 자체 단속반을 편성해 단속에 나선다.

특히,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는 행위, 수입산을 국산으로 둔갑시키는 행위 등 원산지 표시 이행여부와 표시방법의 적정여부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수산물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할 경우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5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5년 이내에 2회 이상 원산지를 거짓 표시한 경우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벌금 500만 원 이상 1억5,000만 원 이하의 가중처벌을 받게 된다.

이종하 도 해양수산과장은 “도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수산물 원산지표시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도‧점검으로 여름 휴가철 안전한 먹거리제공 및 공정한 거래를 유도해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7월초 수입수산물 물량 증가로 인한 도내 양식어업인 경영난을 해소하고자 해수부 주관 관계기관 수입 활돔 등에 대한 원산지표시 전국 일제 합동단속 추진과 수품원 등에 식용 모든 품종에 대한 정밀검사 비율 상향 조정 등을 건의 바 있다.

아울러, 지난 7월 30일부터 ㈔한국수산회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에 도내 수산물 스타트업 3개 업체(얌테이블, 삼삼해물, 바다자리)가 참여해 우럭, 참돔, 감성돔 등 양식수산물 적체물량 해소와 소비촉진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