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연예·스포츠
  • 기자명 내외일보

샘오취리 사과, 여론은?

  • 입력 2020.08.08 17:14
  • 댓글 4
샘 오취리 / 인스타그램
샘 오취리 / 인스타그램

 

[내외일보]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 고등학교 졸업사진 중 흑인 분장에 대해 불쾌감을 토로했다가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에 대해 사과했다.

샘 오취리는 7일 SNS 인스타그램에 “제가 올린 사진과 글 때문에 물의를 일으키게 된 점 죄송하다. 학생들을 비하하는 의도가 전혀 아니었다. 제 의견을 표현하려고 했는데 선을 넘었고 학생들의 허락 없이 사진을 올려서 죄송하다. 저는 학생들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다. 그 부분에서 잘못했다”며 사과했다.

그러면서 “영어로 쓴 부분이, 한국의 교육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절대 아니다. 해석하는 부분에 오해가 있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한국의 교육을 언급한 것이 아니었는데 충분히 오해가 생길 만한 글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K-POP’ 해시태그에 대해 “Teakpop 자체가 한국 Kpop에 대해서 안 좋은 얘기를 하는 줄 몰랐다. 알았으면 이 해시태그를 전혀 쓰지 않았을 것”이라며 “너무 단순하게 생각을 했다. 제가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많이 받았었는데 이번 일들로 인해서 좀 경솔했던 것 같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 앞으로 더 배운 샘 오취리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샘 오취리는 지난 6일 SNS에 의정부고 졸업사진 중 ‘관짝소년단’을 패러디한 사진을 게재하며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프다. 웃기지 않는다”라는 글을 남겼다.

샘 오취리는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이다. 제발 하지 말아 달라. 문화를 따라하는 것 알겠는데 굳이 얼굴 색칠까지 해야 하느냐”며 “한국에선 이런 행동들이 없으면 좋겠다.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한 번 같이 이야기하고 싶다”고 적었다.

매년 졸업사진으로 화제를 모으는 의정부고는 지난 3일 공식 페이스북에 학생들의 졸업사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과 ‘관짝’의 합성어인 관짝소년단은 아프리카 가나의 독특한 장례 문화가 온라인상에서 '밈'으로 화제가 되며 나온 말이다. 

하지만 샘 오취리의 글에 대해 일각에서는 SNS를 통해 학생들의 사진을 공개한 샘 오취리에 대한 행동을 지적했다.

또한 샘 오취리가 한글과 함께 올린 영어 표현에 ‘무지하다(ignorance)’ 단어를 사용한 것, 해당 논란과는 상관없는 ‘K-pop’ 해시태그를 단 것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나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