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통일신라 우물 발견 '대박'

  • 입력 2020.08.13 17:24
  • 댓글 0
부여 가림성 집수정 위치/문화재청
부여 가림성 집수정 위치/문화재청

 

[내외일보] 문화재청은 백제의 거점산성인 충남 부여 가림성(사적 제4호)에서 통일신라시대와 조선시대 중기에 사용됐던 우물인 집수정 2기를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가림성은 '삼국사기'에 501년(백제 동성왕 23년)에 쌓았다고 기록돼 있어, 백제 시대 성곽 중 유일하게 연대와 당시의 지명을 알 수 있는 곳이며, 부여 일대의 석성산성과 증산성 및 청마산성 등과 함께. 사비도성을 보호하는 거점산성으로 알려져 있다.

조선 중기의 집수정은 길이 4.9m, 너비 4.5m, 깊이 2.3m의 사각 형태로, 조선 분청사기 및 기와 조각, 말머리 토우 등이 출토됐다.

문화재청은 "집수정은 조선 중기에 축조됐다가 가림성이 폐성된 17∼18세기까지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북성벽에서 조사된 수구지(성내의 물을 흘려 내보내기 위한 시설물)와 함께, 조선 시대 성내 배수체계를 살필 수 있는 자료"라고 설명했다.

또 통일신라 집수정은 조선 집수정의 하층과 가림성 북성벽 사이에서 발견됐다. 

길이 15m, 깊이 2.8m 이상으로 평면 형태는 원형이며, 물을 가운데로 모으는 집수정과 그 외곽에 돌로 축조한 물 차단 시설, 배수를 겸한 수로로 이뤄져 있다.

문화재청은 내부와 주변 토층을 조사, 집수정의 최초 축성 시기와 축조 방식을 확인키로 했다.

가림성은 지금까지 총 6차례 발굴조사로 동문지와 남문지의 축조 형태, 백제 시대 성벽 축성법, 백제∼조선 시대 개축한 성벽 흔적, 조선 시대 수구지, 정상부 평탄지에 있는 건물지 등이 확인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