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여야, 4차 추경 신속처리 합의.. 공수처 현안 대립은 여전

  • 입력 2020.09.11 10:30
  • 댓글 0
국회의사당 전경
국회의사당 전경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여야가 7조8000억원 규모로 편성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신속히 처리하기로 10일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추석 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아울러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민생지원 관련 법안을 최대한 많이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과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이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첫 오찬 회동을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여야는  4·15 총선 공약과 정강정책 중 공통 사안은 양당 정책위의장이 협의해 처리하기로 했다. 국회 사무처는 입법조사처를 비롯해 실무팀을 만들어 적극 지원하기로 했으며, 여야는 의장 주재 교섭단체 정당대표 정례회의를 월 1회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이날 회동에서는 원구성 협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추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입장은 좁혀지지 않았다.

김 위원장이 비공개 회동 전 모두발언을 통해 "원구성 협상 때 기존 관행이 지켜지지 않은 데 따른 균열이 봉합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추가 논의 의사를 내비쳤으나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원구성 협상 때의 우여곡절을 반복할 수는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민주당 최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현안이 풀리지 않는다면 여야 긴장관계가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