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황민호 기자

“지역화폐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마중물”

  • 입력 2020.09.22 16:27
  • 댓글 0

안병용 의정부시장, 지역화폐 논쟁 관해 입장문 발표

[내외일보=경기] 황민호 기자 =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1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역화폐 논쟁에 관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지역화폐 정책은 앞으로도 더욱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입장문에서는 최근 지역화폐의 효과를 부정적으로 보고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발표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경제위기에 놓인 서민들의 아픔과 고통에 대한 인식 없이, 지역 소비 촉진과 중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맞춤 정책을 세금 낭비로 낙인찍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경기도는 지역경제 살리기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선도적으로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앞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긴급지원 정책을 시행할 때에도 그 역할을 톡톡히 했다면서, 경제 관련 국책연구기관의 문제의식이 현실과 동떨어진 측면이 있음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안병용 시장은 “지역화폐는 시민이 자기 삶의 터전인 지역의 소비를 촉진시켜서 경제 선순환을 유도하는 매우 중요한 정책”이라면서, “경제위기로 인해 하루하루 막막한 상황에 놓인 서민들의 희망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역화폐 정책은 더욱 확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15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조세재정연구원에서는 ‘지역화폐의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이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발표하고 지역화폐의 성과를 부정적으로 보고했다. 하지만 지역화폐가 활성화되기 이전 시기(2000년~2018년)의 자료를 중심으로 부정적 결론을 도출하면서, 발표시기와 연구과정 등에 관해 어떤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