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강력 규탄에도 침묵 일관하는 北.. 야권은 文대통령 책임론 '총공세'

  • 입력 2020.09.25 12:37
  • 댓글 0
국회 본회의장
국회 본회의장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청와대가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으로 피살되고 시신이 불태워진 사건을 강력 규탄하며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한 가운데, 북한은 25일 오전 현재까지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조선중앙방송, 대외선전매체 등 북한 매체에서는 이날 남측 공무원 사살 사건을 일절 언급하지 않았고,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 장벽'을 강조하는 기사만 노동신문에 실렸을 뿐이다.

북한의 이같은 대응은 2008년 7월 금강산에서 발생한 '박왕자 피격 사건' 당시와는 반대되는 모습으로, 사건 발생 다음날 북한은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대변인 명의로 담화를 내고 "남조선 관광객이 우리 군인의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금강산지역 군부대 대변인 역시 특별 담화를 통해 "전투근무 중에 있던 우리 군인은 날이 채 밝지 않은 이른 새벽의 시계상 제한으로 침입대상이 어디서 나타났는지,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조차 식별할 수 없는 조건"이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당시 사건은 북한 신참 초병의 '근무경계수칙'에 따른 우발적 총격 사고였다고 볼 수도 있으나, 이번에는 실종 공무원 식별 후 수 시간 뒤에 해군 계통의 상부 지시를 받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웠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상황이다.

비무장 민간인에게 총격을 가하고 시신까지 불태운 행위는 국가법에 따른것이라 하더라도 국제사회의 비판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야권 인사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21일부터 3일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분·초 단위로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소속 광역자치단체장들과 조찬회동에서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도 구출지시를 내리지 않았고, 두 아이를 둔 가장이 살해당하고 불태워지는 것을 군은 6시간 동안 지켜보기만 한 것 같다"며 "국민이 이렇게 처참하게 죽었는데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헌법상 책무를 지닌 대통령은 종전선언, 협력, 평화만을 거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을 '박왕자씨 피격 사건'과 비교하며 "우발적 발포가 아니라 상부 지시에 따라 이뤄진 계획적 살인이었고, 박왕자씨 사건은 정부가 손 쓸 수 있는 방법이 없었으나 이번에는 살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 처참한 죽음을 바라만 보고 북한 입장을 변명해 줄 것에만 관심이 있다면 도대체 어느 나라의 대통령과 군이냐"며 이라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또 "북한의 공개 사과와 책임자 처벌, 다시는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며 “잊지 마십시오. 국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두 달 만에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대통령은 국군 통수권자의 자격이 없다”며 “한가하게 종전 선언이나 평화 타령을 할 때가 아니다”고 일갈했다. 이어 “이번 참사에 대해 북한을 응징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북한 눈치를 살피고 아부하느라 자기 국민을 보호하지 못한다면 대통령은 왜 존재하는가”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긴급 성명에서 “북측에서 일어난 사건이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다는 군 관계자 말을 듣고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이었다”면서 “국민을 지킬 의지가 없는 정부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 북한에 엄중하게 항의하고 책임자 처벌을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물론 한국 정부가 이번 사건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의 책임론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북한이 어떤 방식으로든 입장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