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황민호 기자

양주시-LH, 디지털성범죄 예방 안전도시 건설

  • 입력 2020.09.28 16:25
  • 댓글 0

QR코드 인증방식 여성 공중화장실 출입관리 시스템 도입

[내외일보=경기] 황민호 기자 = 양주시(시장 이성호)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력해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한 QR코드 인증방식의 여성 공중화장실 출입관리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

 QR코드 인증방식의 출입관리 시스템은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는 여성이 스마트폰에 어플을 설치, 통신사 본인인증을 거쳐 사용 권한을 부여받은 후 어플에서 생성된 QR코드를 공중화장실 단말기에 스캔하면 출입문이 개방된다.

시스템에 사용되는 QR코드는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암호화, 도용방지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다.

또, 남성이 명의도용 등을 통해 화장실 출입을 시도하거나 화장실 내 장기간 체류 시 실시간 위험경보가 자동으로 울리게 된다.

이에, 시는 내년 하반기까지 회천신도시 1단계 여성 공중화장실 3개소에 출입관리 시스템을 우선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일반출입과 인증출입 화장실을 구분해 설치하고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초동조치가 가능하도록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QR코드 인증방식의 출입관리 시스템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원을 비롯해 일반건축물, 상업용 건축물 화장실 등에 적용할 수 있어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성범죄 예방에 큰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성호 시장은 “이번 QR코드 인증 출입관리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여성들의 범죄 노출 위험을 낮추고 성범죄 발생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1인 여성가구 범죄예방 플랫폼 구축 등을 비롯한 다양한 안전증진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생명 존중, 지역 중심, 신성장 활력의 안전도시 양주 구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