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야5당·범국본, 한·미FTA 공동대응 방안 논의

  • 입력 2011.11.03 13:53
  • 댓글 0

손학규 “FTA 강행통과 강력히 저지할 것”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3일, 민주당을 비롯한 야5당과 저지 범국민운동본부가 한·미 FTA 저지를 위한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야 5당·범국본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국회에 전운이 감도는 분위기”라며 “드디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이 한·미 FTA를 강행처리 하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국익이 손해를 보는 FTA, 준비가 되지 않은 FTA, 서민층이 많은 피해를 보는 FTA, 특히 주권침해 요소가 있는 FTA를 강행통과시키려는 것을 강력히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정동영 최고위원도 “(한·미 FTA의 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이제 눈을 뜨는 것 같다”며 “주권자인 국민의 삶을 피폐화시키는 것을 국민들이 알면 가만 안 놔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것을 밀어붙이려는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그것이 자신들의 무덤이라는 걸 모르고 있다”며 “FTA까지 밀어부치고 나면 이 정권은 확실히 궤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는 “한·미 FTA가 얼마 전까지는 진보진영과 민주개혁진영의 차이를 드러내는 가장 큰 문제였지만 이제는 야권연대의 새로운 원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FTA 발효 뒤 재협상을 하거나 폐기를 하려면 적지 않은 갈등과 비용을 치러야 하기에 비준을 하지 않는 것이 우리 사회가 치러야 할 비용을 줄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는 “충분한 이해와 조정이 없이 독선독주하는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는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는 비준동의안을 힘으로 일방적으로 처리한다는 건 지난해 지방선거부터 최근 재보궐선거에 이르기까지 거듭해서 나타난 민심을 거스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세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