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북
  • 기자명 신동명 기자

청주시, ‘민간 아카이브’ 발전 방향 세미나 개최

  • 입력 2020.10.19 16:01
  • 댓글 0

[내외일보=충북] 신동명 기자 = 충북 청주시가 이달 22일, 28일과 다음달 18일 총 3회에 걸쳐 청주시 기록관에서 ‘시민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청주시 민간 아카이브 발전 방향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청주 시민기록가를 양성해 지속가능한 주민 참여식 발굴·수집 활동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카이브는 오랜 세월 동안 보존해 두어야 할 가치가 있는 자료를 기록해둔 것 또는 이러한 기록이나 문서들을 보관하는 장소·시설을 말한다. 생산,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을 활용·공유할 수 있는 체계와 그것이 유지·운영되도록 하는 활동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민간기록이 단순히 공공기록을 보완하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 사회 아카이브의 한 축을 형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른 것이다.

윤대현 한국기록관리협회장의 진행으로 개최된다.

1~2회 세미나는 이상민 국제기록기구회의 동아시아지회(EASTICA) 사무총장이 ‘지역기록화에 대한 필요성’, ‘지역기록화에 대한 가치평가’를 주제로 발표한다.

3회 세미나는 노명환 한국외대 교수(정보·기록학연구소장)가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의 지역(민간)기록물 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 후 패널과 열띤 토론을 펼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이번 세미나로 ▲민간기록의 개념부터 수집과 중요성 ▲시민활동가 추진 사례 ▲공공분야의 가치평가와 민간기록의 가치평가 기준 ▲기록전문가의 민간기록 선별 ▲시민참여형 아카이브 활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간기록에 대한 다양한 의견 등이 교류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민간기록물 발굴·수집을 통한 다량의 기록에 대한 가치평가, 선별 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활용 등 민간 아카이브 발전 방향과 청주시민과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1~2차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청 인원 없이 진행한 후 영상을 청주시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며, 3차 세미나는 추후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보고 감소세를 보이면 오프라인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