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롯데쇼핑몰-롯데캐슬아파트 사업 들러리 우려되는 공론화위”

  • 입력 2020.10.21 15:35
  • 댓글 0

전주시민회 21일 성명서에서 주장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전주시민회가 21일 “롯데복합쇼핑몰-롯데캐슬아파트 건축사업에 들러리 우려되는 공론화위원회”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회는 “지난 10월 17일 대한방직부지 공론화위(이하 공론화위)는 관련 시나리오워크숍(1차)을 개최하며 또 (주)자광관계자를 초청해 자광 제안 사업내용에 의견을 청취하고 질의 응답했다”며 “시민회는 공론화위가 계속해 자광 관계자를 초청하고 의견청취 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시민회는 “자광의 대한방직부지개발계획은 롯데복합쇼핑몰-롯데캐슬아파트 건축사이다”며 “시민회는 자광의 페이퍼컴퍼니인 기은센구조화제이차(주)가 발행한 프로젝트파이넨싱(PF) 자산유동화 기업어음(ABCP) 880억에 대한 나이스신용평가(주) 평가서를 확보했다”고 신용평가 요지를 공개했다.

이어 “자광은 부지개발 발표 전, 부지 매매계약(2017년 10월)부터 롯데건설과 공모해 부동산PF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상호계약을 체결했다”며 “시공사가 롯데건설이라는 의미는 롯데건설이 부동산 PF사업에 소요되는 대부분 신용(자금)을 제공하고 쇼핑몰은 롯데복합쇼핑몰, 아파트는 롯데캐슬아파트를 건축한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주시는 에코시티조성으로 부동산PF사업 부작용에 몸살이다. 60만평 북부권 개발이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으로 진행되며 난개발을 초래한다”며 “계획에도 없던 군항공대 이전, 전주 예비군부대 이전까지 강행돼 소음·재산피해를 입는 도도동 주민갈등뿐 아니라, 완주군, 익산시, 김제시와 첨예한 갈등도 해결치 못해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비판했다.

특히 “송천동 에코시티는 아파트 투기장으로 변하는 등 부동산투기로 인한 사회양극화로 전주시 부동산양극화는 또 다른 사회갈등을 초래한다“며 ”전주시 도시계획 행정이 총체적 난국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35사단 이전사업 시행사 역할을 하는 전주시는 북부권 난개발과 지역갈등을 조장하며, 대한방직부지와 관련, 지방정부 역할을 포기하고 방조하는 이중적 모습이다”며 “공론화위도 부지에 실질 권한과 책임이 없는 자광 관계자 공허한 목소리만 듣고 있다. 공론화위 구성 초부터 우려했던 비전문성, 편향된 여론몰이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김승수 시장과 이양재 위원장 각성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