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상환 기자

이건희 별세에 정치권 '업적' vs '과오'

  • 입력 2020.10.26 10:25
  • 수정 2020.10.26 14:10
  • 댓글 0
국회의사당 전경
국회의사당 전경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25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별세 소식에 정치권에서도 추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 애도 메세지는 극명하게 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이 회장이 기업인으로서 일군 경제 업적을 높게 평가하고 애도한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짧은 애도 메세지와 함께 재벌 경영의 부정적인 측면을 지적하며 '공과론' 입장을 취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경제의 거목,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입장문을 통해 “삼성과 함께 대한민국의 위상까지 세계 속에 우뚝 세운 이건희 회장의 기업사를 후대가 기억할 것”이라고 추모했다.

또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 자부심을 높였던 선각자이셨다”고 치켜세우며 “대한민국 경제를 앞장서 이끌었던 고(故)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임직원 여러분들께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고인은 반도체, 휴대전화 등 첨단 분야에서 삼성이 세계 1위의 글로벌 기업이 되는 기틀을 마련했다”며 “고인이 생전 보여준 세계 초일류 기업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 ‘마누라, 자식 빼고는 다 바꿔라’는 혁신 마인드는 분야를 막론하고 귀감이 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반면 민주당은 고인에 대한 애도의 뜻을 밝히면서도 재벌경영의 과오들을 지적하기도 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경영권 세습을 위한 일감 몰아주기와 정경유착, 무노조 경영 등 그가 남긴 부정적 유산들은 우리 사회가 청산해야 한 시대적 과제”라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이 회장에 대해 “삼성의 글로벌 도약을 이끌며 한국경제 성장의 주춧돌을 놓은 주역”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삼성은 초일류 기업을 표방했지만, 이를 위한 과정은 때때로 초법적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의 타계를 계기로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대국민 사과에서 국민에게 약속했던 ‘새로운 삼성’이 조속히 실현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 역시 "많은 공과 과가 존재한다"며 "대한민국의 세계경제의 리더국가로서 반칙과 특혜, 불법으로 얼룩진 낡은 권위주의적 방식의 기업문화와 결별해야 한다. 더는 그런 방식으로는 기업을 성장시킬 수 없고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조의를 표한다”면서도 “이 회장은 정경유착과 무노조 경영이라는 초법적 경영 등으로 대한민국 사회에 어두운 역사를 남겼다”고 재벌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 회장을 애도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때아닌 비난 여론에 휩싸였다.

이 대표는 이 회장의 별세 소식이 알려진 2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님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신경영, 창조경영, 인재경영, 고인께서는 고비마다 혁신의 리더십으로 변화를 이끄셨다”고 추모했다.

그러나 “고인은 재벌중심의 경제구조를 강화하고 노조를 불인정하는 등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며 “불투명한 지배구조, 조세포탈, 정경유착 같은 그늘도 남겼다”고 지적하고, “삼성은 과거의 잘못된 고리를 끊고 새롭게 태어나기를 바란다. 고인의 빛과 그림자를 차분하게 생각하며 삼가 명복을 빈다”고 당부했다.

이를 본 일부 네티즌들은 “가신 분의 대한 평가는 애도를 마치고 하는 게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예의 아니냐”며 고인이 떠난 당일 공과 과를 언급하는 태도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이 회장은 25일 오전 향년 78세 일기로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다. 삼성 측은 “장례는 고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간소하게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