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수한

한일경제인,‘미래를 여는 한일협력’공동성명 발표

  • 입력 2020.11.27 17:35
  • 댓글 0

한일,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신시대 스타트

한국 대표단(왼쪽), 일본  대표단(오른쪽)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한일 양국 경제인(한국대표 김  윤 한일경제협회 회장, 일본대표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은 27일,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국제정세 속에서 미래를 내다보고 상호발전과 밝은 미래를 열어나가기로 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2020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신시대’의 출범을 선언하고, After 코로나를 창출하는 한일연계 구축방안을 성명서에 담았다. 

 이의 실현을 위해 양국 경제인은 경제·인재·문화교류의 지속과 확대를 위한  대응을 강력히 추진하기로 하고, △RCEP(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의 합의 환영 및 제3국 한일협업 추진, △SDGs의 달성, △저출산·고령화·제4차 산업혁명·탈탄소 사회·글로벌 밸류체인 등 공통과제 해결, △청소년 교류·지역간 교류 활성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성공개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한 양국 정부에 대해서는, 본래의 정경분리의 원칙에 입각한 민간교류를  한층 더 추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강력한 서포트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서도, 원활한 비즈니스 왕래의 재개가 하루빨리 실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시책의 실시를 강력히 요망했다. 

제52회 한일경제인회의에 참석한 200여명의 양국 경제인들은 27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과 도쿄 오쿠라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폐회했다.  

◆제52회 한일경제인회의 공동성명 ◆

「미래를 여는 한일 협력 - 2020 SDGs 신시대 」 

 제52회 한일경제인회의를 2020년 11월 27일에 일본국 도쿄도에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와 온라인 접속하여 개최하였으며, 한국 측에서는 김윤 단장 등 98명, 일본 측에서는 사사키 미키오 단장 등 109명이 참가하였다.  

 현재, 한일의 경제계를 둘러싼 환경은, 매우 엄중한 상황에 놓여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 감염증이 단기간에 전 세계로 확산되어,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감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빠른 회복을 바라마지 않는다.   최일선에서 온힘을 다해 싸우고 있는 양국의 의료 종사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테마로 내건 SDGs는, 지속가능하고 보다 나은 세계를 지향하는 국제목표로,  '건강과 복지'면에서 감염증 대책을 목표로 삼고 있는 것 외에도 경제성장과   산업, 빈곤, 교육, 회복력(resilience) 등이 포함되어 있다. 코로나 19에 대한 영향을 극복해 나가는 것 자체가 SDGs의 대처이기도 하다. 

 경제면에서는, 한일 양국에 있어서 더할 수 없을 만큼 막대한 영향이 있었지만, 그러한 가운데서도 한일 경제인은 미래를 내다보고, 새로운 형태의 교류를 시작하고 있다. 이번 한일경제인회의도, 온라인으로 양국을 연결하는 형태로   개최할 수 있었으며, 인재·문화교류에 있어서도 web에 의한 새로운 형태의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 

 양국 경제인은 이러한 인식을 공유하고, ‘미래를 여는 한일협력 - 2020 SDGs 신시대-’를 테마로, 진솔하게 양국 경제관계에 대해 토의했다. 그 결과, 상호발전과 밝은 미래를 위해, 아래와 같은 과제에 대해 연계해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하였기에 함께 선언한다. 

 - 아    래 - 

1. 경제·인재·문화교류의 중요성을 확고히 받아들이고, 지속과 확대를 위한  대응을 강력히 추진한다. 

   (1) 한일 경제인은 이번 RCEP(역내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의 합의를, 자유  롭고 폭넓은 무역·투자의 확대와 한일 기업의 제3국에서의 협업 등 경제활동 추진을 지원하는 것으로써 환영한다. 

   (2) 또한, SDGs의 달성, 저출산·고령화·제4차 산업혁명·탈탄소 사회·글로벌 밸류체인 등 공통과제 해결을 위해, 굳건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서로 협력한다. 

   (3) 그리고,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통해 청소년 교류·지역간 교류를 활성화  하고, 상호이해·상호신뢰에 입각하여 한일우호의 인프라로서 흔들림 없게 추진해 나간다. 

   (4) 양국 정부에 대해서는, 본래의 정경분리의 원칙에 입각한 민간교류를  한층 더 추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강력한 서포트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서도, 원활한 비즈니스 왕래의 재개가 하루빨리 실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시책의 실시를 강력히 요망한다. 

2.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계속 협력한다. 

그리고, 다음 제53회 한일경제인회의를, 2021년 한국에서 개최한다. 

2020년 11월 27일 

                     한국측 대표단 단장   김      윤 

                    일본측 대표단 단장   佐々木幹夫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