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혜영 기자

尹사태 후폭풍.. 중앙지검 1·2차장 사의 표명, 이성윤도 고민중?

  • 입력 2020.12.03 09:14
  • 댓글 0

 

[내외일보] 이혜영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업무에 복귀한 가운데 서울중앙지검의 1·2차장이 동시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최측근으로 윤 총장 장모 의혹 수사를 이끌어온 김욱준 1차장 검사와 최성필 2차장 검사가 전날 사의를 표명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이 지검장 또한 사의를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가 돌고 있으며, 이 지검장은 이날 오전 반차를 냈다가 오전 중 출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중앙지검 수뇌부가 윤 총장에 대한 수사를 강행하면서 내부에 불만이 쌓인 데다 윤 총장의 직무정지 사태에 대한 간부·평검사들의 집단 반발도 커지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앙지검에선 일선 검사들이 수뇌부에 사실상 반기를 든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는데, 실제로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들과 부부장검사, 평검사들은 이번 윤 총장 직무 배제 사태와 관련해 집단 성명을 냈지만, 이 지검장과 차장검사들은 성명에 참여하지 않았다.

평검사들은 이 과정에서 이 지검장 등 지휘부에 대한 비판 의견도 성명에 담는 방안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중앙지검 1·2차장이 4일로 예정된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위원으로 지목돼 '거부 차원'에서 사표를 제출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돌았다.

다만 중앙지검은 "1·2차장은 징계위원으로 지명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사의 부분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검사징계법상 법무부 장관은 검사 2명을 징계위원으로 지명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