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식약처, 치아 관리, 어려서부터 철저하게!

  • 입력 2020.12.07 09:36
  • 댓글 0

- 어린이 치약의 올바른 선택법·사용법·사용할 때 주의할 점 -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어린이의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어린이 치약의 올바른 선택법과 사용법,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등을 안내했다.
<< 올바른 선택법 >>
치약에는 충치를 예방하는 불소, 치아표면에 붙은 더러운 것을 제거하고 치아를 빛나게 하는 연마제, 거품이 일어 더러운 것을 쉽게 없어지게 하는 발포제, 적당한 습도를 가지게 하는 습윤제, 치약이 균일하고 안정된 형태를 유지하게 하는 결합제, 그리고 맛과 향을 개선하는 착향제·감미제와 제품에서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 또는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보존제 등이 들어 있다.
  
어린이 치약의 성분도 이와 유사하며, 특히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고를 때에는 제품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 표시와 함께 “불소 함량(○○ppm)” 문구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어린이 치약은 불소가 없거나 낮은 용량(약 500ppm)이 함유된 제품이 있으며, 유치가 나면 충치 예방을 위해 소량의 불소가 함유된 치약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 ppm : 1백만 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
* 유치(젖니) : 처음 발생하는 치아, 자라면서 빠지고 영구치로 대체됨

<< 올바른 사용법 >>
만 6세 이하의 어린이가 사용할 경우 완두콩 크기만큼 덜어 사용하고, 3세 미만 어린이는 쌀알 크기만큼 덜어 칫솔질하며 빨아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린이의 올바른 칫솔질을 위해서는 손목 회전을 이용하여 아랫니는 아래부터 위로,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빗질하듯이 쓸어내려 닦아주고, 어금니 윗부분은 문지르듯 꼼꼼히 닦아준다.
  
입안의 청결과 입 냄새 예방을 위하여 꼭 전용기구가 아니어도 칫솔을 이용하여 혀를 닦아주도록 한다.

<<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어린이가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많이 삼켰을 경우, 즉시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치약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불소를 과다 섭취하면 위장장애나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치아가 발달하는 시기에는 치아 불소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치아불소증 : 치아표면에 백색의 반점이 나타나거나 황색 또는 갈색의 색소가 불규칙하게 착색되는 현상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올바른 의료제품 사용을 위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며, 되도록 어린이 전용치약 사용을 권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