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상환 기자

김종인, 당내 반발에도 '대국민사과' 강행 의지

  • 입력 2020.12.08 11:25
  • 수정 2020.12.08 11:28
  • 댓글 0
국회의사당 전경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반발 여론에도 위원장직까지 걸며 두 전직 대통령의 비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 강행 의지를 밝혔다.

당 내부서 반대 목소리가 커지자 이를 불식시키고자 “이것(사과)도 못하면 비대위가 있을 이유가 없다”라며 배수진을 친 것이다. 사과문의 초안은 이미 작성됐으며, 김 위원장은 이르면 9일 대국민 사과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복수의 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7일 비상대책위원들과의 비공개회의에서 당내 반발 여론이 거세다는 우려에 대해 “대국민 사과는 우리 비대위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원들도 김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방침에 이견을 제기하지 않고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주호영 원내대표는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우리 스스로 낙인 찍을 수 있다는 문제 제기도 나온다”라고 유일하게 반대 의견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배수진이랄 만큼 위협적이지도 않다"며 "그저 '난 언제든 떠날 사람'이라는 무책임한 뜨내기의 변으로 들려 무수한 비아냥을 불러올 뿐"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찬성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국민의힘 한 초선 의원은 “당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라고 부른 사람이 아니냐. 외연을 넓히기 위한 시도로 이해하고 믿어 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으며, 한 수도권 당협위원장도 “국민의힘에 여전히 탄핵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월 취임 직후부터 이명박·박근혜 등 전직 대통령들의 비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에 나설 뜻을 밝혀왔으나,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법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사과를 미뤄야 한다는 당내 만류가 있었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은 10월 말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17년을 확정받았고, 박 전 대통령의 대법원 판결은 지연되면서 김 위원장은 더는 사과를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