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예술
  • 기자명 이혜영 기자

김기덕 코로나 사망, '초졸로 영화독학'

  • 입력 2020.12.12 11:04
  • 댓글 0
김기덕 감독
김기덕 감독

 

[내외일보] 김기덕 감독의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소식에 영화계가 충격에 빠졌다.

김기덕 감독은 11일(현지시간) 라트비아 수도 리가 병원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했다.

김 감독은 지난달 20일 라트비아에 도착했으나 이달 5일부터 연락이 끊겼고, 동료들이 현지 병원들을 수소문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라트비아 북부 휴양 도시인 유르말라에 저택을 구입한 뒤 영주권을 취득할 계획이었다.

그의 갑작스런 사망 소식에 영화계 인사들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전양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키르기스스탄의 평론가 굴바라 톨로무쇼바로부터 카자흐스탄에서 라트비아로 이주해서 활동하던 김기덕 감독이 자신의 환갑일 12월 20일을 불과 한 주 앞두고 코로나19로 타계했다는 충격적인 비보를 들었다. 발트 병원에 입원한 지 이틀 만인 오늘 사망했다고 한다. 한국 영화계에 채울 수 없는 크나큰 손실이자 슬픔이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외교부는 "국내 유족을 접촉해 현지 조치 진행사항을 통보하고 장례 절차를 지원하는 등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기덕 감독은 1960년 경상북도 봉화에서 태어나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집안 형편으로 인해 중학교 진학을 포기했다. 이후 청계천 등지에서 일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다 1990년 프랑스 파리로 떠나 독학으로 영화와 그림을 공부했다. 이후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한 김 감독은 1995년 '무단횡단'이 영화진흥위원회 공모에 당선된 후 1996년 '악어'의 각본과 연출을 맡으며 영화계에 데뷔했다.

칸, 베네치아, 베를린 등 '세계 3대 영화제'에서 모두 본상을 받은 유일한 한국 영화인이다. 2004년 '사마리아'로 베를린 국제 영화제 은곰상(감독상)을 받았고, 같은 해 '빈집'으로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 은사자상(감독상)을 받았다.

또 '아리랑'으로 2011년 칸 영화제에서 주목할 만한 시선상, '피에타'로 2012년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안았다. 이 밖에 '섬', '나쁜 남자',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비몽' 등의 작품을 남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