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송아량 서울시의원, ‘내 삶을 바꾸는 생활정책대상 ’2연속 수상 쾌거

  • 입력 2020.12.21 17:38
  • 댓글 0
송아량 서울시의원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송아량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4)이 ‘시민이 만드는 생활정책연구원’이 주관한 제3회 내 삶을 바꾸는 생활정책대상’ 에서 광역의회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은 연속 2회 수상이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생활정책대상은 시민과의 책임있는 약속과 실천을 바탕으로 민주주의 신뢰공동체를 실현하고, 시민중심의 생활정책 입법 및 시행 성과 평가를 통해 지방자치제도의 발전을 이끌고자 하는 취지로 제정되었다. 올해에는 사회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대표 99명의 정책평가위원이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공공기관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조례 제정과 제도·정책·사업 추진 등의 성과를 분석하고 수상자를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활정책대상 광역의회부문 대상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가나다 순) △인천광역시의회 김진규 △경기도의회 손희정 △서울특별시의회 송아량 △전라남도의회 신민호 △서울특별시의회 오현정 △서울특별시의회 이동현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이태환 △서울특별시의회 채유미 △경기도의회 황대호 이상 14명

이 밖에 △염태영(경기도 수원시) △정원오(서울특별시 성동구) △황명선(충청남도 논산시) 등이 자치단체장 상을 수상했고,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와 (재)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주택관리공단이 기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송아량 의원은 「서울특별시 재활용품 수집ㆍ관리인 지원 조례」개정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재활용품 수집·관리인의 안전한 수집활동을 위한 행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시민 복지 증진 및 자원 재활용 촉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자의 반열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조례는 65세 이상 노인과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이 58%를 차지하고 있는 재활용품 수집·관리인에 대한 실태조사를 명문화하고, 수집·관리인 선정 시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선발할 수 있도록 규정함으로써, 사회적 일자리 나눔과 상생을 실천하며, 저소득층의 자립의지 제고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구청장이 수집·관리인에 대하여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그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신설하여, 재활용품 수집·관리 과정에서 크고 작은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수집·관리인의 작업안전을 확보하고, 자치구 비용부담 경감으로 활발한 안전교육도 가능하게 하는 규정도 담고 있다.

지난 2019년「서울특별시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 기본 조례」로 생활정책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자로 선정된 송아량 의원은 “변함없는 지지와 격려로 늘 버팀목이 되어 주시는 지역주민들과 수상의 기쁨을 나누고 싶다”며 “좋은 입법은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수칙에 따라 12월 21일(월) 오후 4시에 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상자들의 영상 소감을 나누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