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대한변협, 공정거래위원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국형 데이터룸 도입으로 영업비밀 열람 쉬워져

  • 입력 2020.12.23 13:57
  • 댓글 0
(왼쪽부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이찬희 대한변협 회장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찬희, 이하 대한변협)는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와 12. 22.(화) 오후 3시 세종시 공정거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제한적 자료열람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제한적 자료열람실(이하 ‘한국형 데이터룸 제도’) 도입에 따라 영업비밀 유지의 실효성 담보가 필요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안으로 성사되었다.

한국형 데이터룸 제도는 경쟁당국이 자료 제공자의 비밀보호 필요성을 존중하면서 피심인의 방어권을 보장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EU의 데이터룸과 유사한 제도로서, 공정위가 정한 제한된 방식으로 영업비밀 자료를 열람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공정위는 열람의 주체를 피심인인 기업의 외부 변호사로 한정하여 허용하되, 영업비밀이 누설된 경우 대한변협에 통보하기로 했다.

그간 공정위의 심의를 받는 기업에는 증거자료에 대한 열람・복사를 허용하고 있었으나, 그 방법이나 기준 등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지 않아 사실상 권리를 행사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공정위의 한국형 데이터룸 제도 도입으로 심사보고서에 공개하지 않은 자료에 대한 열람・복사가 확대되어 기업의 절차적 방어권이 보장될 전망이다.

한편, 대한변협은 MOU 체결 직후 제한적 자료열람식 현판식에도 참석하여 한국형 데이터룸 개소에 대한 환영과 기대의 인사를 전했다.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찬희)는 앞으로도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질서를 구현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제고하는데 있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