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교영 기자

정총리 "이르면 2월 접종시작, 빈틈없이 준비".. 5600만명분 백신 계약완료

  • 입력 2021.01.04 15:38
  • 댓글 0

[내외일보] 이교영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계약을 마친 백신 도입시기도 차차 확정되고 있어 이제는 세부 접종계획을 미리 준비해야 할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질병관리청은 백신이 도착하는 순간부터 배송, 보관, 접종, 사후관리 등 전 과정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또 관계부처에 "이번 달 말까지는 접종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서 완결하고 진행 상황을 수시로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유럽의 주요 국가가 3주일여 전부터 접종을 시작했으나 사전 준비가 부족해 접종이 제대로 속도를 내지 못한다는 보도가 있다"며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작될 우리 백신 접종에는 결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해 총 5600만명분의 백신 계약을 완료했으며 정 총리는 이에 대해 "전 국민이 모두 예방접종을 받을 충분한 양"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1분기 아스트라제네카(1000만명분)를 시작으로 2분기 얀센(600만명분), 3분기 화이자(1000만명분)에 국내 공급이 순차적으로 시작되며, 모더나의 백신 2000만명분은 2분기 내 공급이 시작될 예정이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일부 물량을 1분기에 공급하는 방안을 협상 중이며, 국제기구 코백스 퍼실리티 코백스로부터 받는 1000만명분은 아직 공급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정 총리는 이날 새해를 맞아 정부 공직자들에게 배포한 신년 인사말을 통해 “올해 정부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국민 삶의 안정”이라며 “이번 겨울이 코로나19와 함께하는 마지막 겨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