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경북대학교 하혜수 교수, 국무총리실 소속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돼 !!

  • 입력 2021.01.21 21:38
  • 댓글 0

[내외일보=대구] 하청해 기자=경북대 행정학부 하혜수 교수(60세)가 제11기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위원장으로 20일 위촉됐다. 임기는 2년이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제168조 1항에 의해 국무총리실 소속으로 설치된 의결위원회다.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 처리에 있어서 의견을 달리할 때 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협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가장 최근의 조정 사례는 영풍석포제련소 조업정지 처분에 대한 감경 조정이 있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는 위촉직 위원장을 포함해 9명으로 구성된다. 위원은 당연직 4명(기획재정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법제처장)과 위촉직 4명(학계 2명, 법조계 1명, 전직 공무원 1명)이다.

그리고 위원장으로 위촉된 하혜수 교수는 「협상의 미학」, 「지방분권 오디세이」등 분쟁조정과 지방분권에 관한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발표했다. 한국지방자치학회 20대 회장, 한국지방행정연구원 17대 원장, 지역발전위원회와 정부업무평가위원회 위원 등을 맡아 학회 및 정부자문 역할을 수행했으며, 현재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 하혜수 위원장은 “지금까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간의 분쟁은 서로 불만인 상태에서 타협하거나 사법적 수단에 의지하는 경향이 강했다. 앞으로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숙의· 소통하는 조정의 장을 마련해 서로의 진정한 이해관계를 반영한 상생 대안의 모색에 중점을 두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